신혼부부 튼튼한 가정 재정 만들기!!

신혼부부 튼튼한 가정 재정 만들기!!

 

 

대부분의 결혼 초기에는 재무 목표를 세우고 나서도 이것 저것 돈 나갈 일이 많아서 체계적으로 실행하지 못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마 새로 가정을 꾸민 신혼 부부들 일수록 기초를 탄탄히 다잡아야 튼튼한 가정 재정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신혼 부부들이 성공적으로 튼튼한 가정 재정의 기초를 닦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하나 하나 담아 봤습니다.^^;;

 

 


가계 지출 관리가 필요하다    

 

 

 

 

 

 

결혼 전에 재무 계획을  잘 세웠다고 하더라도 결혼 초기에는 어쩔 수 없이 지출이 계획보다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결혼 초기의 살림 장만이나 손님 접대비 등의 지출이 생기는 것 뿐만 아니라 결혼 전의 소비 습관과 지출 패턴이 결혼 후에도 남아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결혼 초기부터 적절하게 지출을 조절하는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자동이체활용

자동 이체가 무엇인지는 다들 잘 아실겁니다. 아파트 관리비나 대출 상환금, 자동차 할부금, 보험료, 통신비, 도시 가스비 등 주로 매달 고정적인 지출이 발생하는 것은 자동 이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이체를 활용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개인의 신용도 쌓을 수 있기 때문이죠. 납부 지연으로 인한 연체료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본인 계좌에서 잔액이 남아 있는지 수시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단점도 있긴 있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 뱅킹 어플을 활용해 쉽게 잔고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단점이라고 할 수는 없겠죠..^^;;

자동 이체를 활용할 때 유의할 사항은 자동 이체를 신청한 지출 내역을 별도로 기록하고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금 결제 후에 기록을 남기지 않으면 현금 흐름표나 예산을 수립할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신용 카드의 장점 활용

신용카드는 잘 쓰면 정말 유용한 도구입니다. 사용의 편리성은 물론이거니와 자세한 지출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비용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누적 포인트를 활용할 수도 있고 소득 공제 혜택도 부가적으로 받을 수 있어 정말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에도 단점이 존재한다는 것은 다들 아시겠죠..^^;;

사용이 용이하기 때문에 소비 유혹을 통제하기 어렵고, 남용할 소지도 있습니다. 부채의 규모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신용 카드를 이용한 현금 서비스는 특히 더 조심해야 하구요.. 연회비도 지불해야 하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필요 이상의 신용카드 발급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산을 세워서 생활하자

가계부와 예산을 혼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가계부와 예산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가계부의 경우 주료 지출 내역을 기록하는 장부의 역할이라면 예산은 미래의 예상 수입과 지출을 추정해서 관리하는 도구입니다.

예산을 세워서 생활을 하게 되면 가계의 비효율적인 소비를 개선하고 저축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나에게 이득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때문에 가계에서 효율적인 지출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가계부와 예산을 병행해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산에 관련되어서는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가정의 예산을 수립해 보자 - 포스팅 바로 가기

 

 

예산을 세워서 생활하는 가정의 경우 그렇지 않은 가정보다 재정적으로 훨씬 더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결혼 초기부터 예산을 세워 생활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축 관리가 필요하다.

   

 

생각보다 결혼 초기에는 저축을 시작하기 힘이듭니다. 그 만큼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부부간의 의견이 잘 맞지 않아서인 경우도 많은데요..저축 역시 관리를 통해 가정의 자산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기초를 닦아야 합니다.

 

합의점을 찾자

부부간의 저축 방법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축의 금액이나 방법, 목표, 기간 등에서 차이가 올 수 있지요. 만약 특정한 저축에서 의견 충돌이 일어난다면 부부가 모두 만족하는 방안을 찾을 때 까지 저축 계획을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무리하게 저축을 하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저축하자.

소비가 습관이라고 말을 하듯 저축 역시 습관입니다. 결혼 전의 소비 습관에 익숙해진 결혼 초기에는 저축 습관을 잘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결혼 초기에는 지출할 곳이 많이 늘어나다 보니 저축의 여력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저축을 포기한다거나 다음으로 미루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단 저축을 시작하고 지속적으로 저축을 늘려갈 수 있도록 습관을 기르는 일입니다.

만약 적은 금액밖에 저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저축을 포기하고 소비를 하게 된다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불규칙적인 소비 패턴이 자라나게 되므로 향후 여유가 생긴다고 할지라도 저축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을 하는 습관이지 저축 액이 아니라는 것!! 잊지 마셔야 합니다.

 

장기 저축 계획이 필요하다.

이 말은 장기 저축 상품을 활용하라는 말과는 다른 의미입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현재 저축의 능력이 미래에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믿는 성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이라는 것은 생각과 전혀 다르게 전개될 가능성도 존재하지요.

결혼 초기에는 번 만큼 소비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일단 어느 정도의 기틀이 갖춰지면 월급이나 상여금이 오르는 만큼 저축 금액도 늘어나게 되지요. 초기에 10만원 밖에 저축할 여력이 없었다면 5~6년 뒤에는 40만원으로, 80만원으로 점점 증가합니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저축의 계획은 장기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장기 저축 상품은 이런 장기 저축 계획의 일환으로 활용할 수는 있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체계적인 저축 관리를 위해 장기적인 저축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저축이나 투자냐    

 

 

 

 

 


저축 계획이 세워지고 나면 금융 상품을 선택하는 문제가 찾아 옵니다.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연히 효율이 높은 금융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이 효율이라는 것은 개개인마다 느끼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자신과 배우자의 위험 수용 성향과 자산 배분 전략에 따라서 투자 수단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재산 증식을 위해 은행 예금이나 적금과 같은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의 은행 금리는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물가 상승률이라는 벽과 마주하게 되지요. 특히나 적금 같은 경우 개인이 받는 이자 금액이 금융 기관에서 제시하는 금리에 따른 이자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투자와 저축에 대한 차이를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결혼 초기부터 너무 보수적인 저축 상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위험을 조금 감수한다고 하더라도 투자성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이 경우 주식이나 채권, 뮤츄얼 펀드 등에 위험을 분산시킬 필요성은 있지요.

 

 

 

[관련글] 예금과 적금의 차이, 돈 모으기와 돈 굴리기 -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관련글] 저축과 투자의 의미 -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비상 예비 자금을 만들어라    

 

 


저축 계획의 일부분은 실업과 같은 예기치 못한 일로 소득이 중단될 경우를 대비한 대비책을 마련하는데 할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자금을 비상 예비 자금이라고 하는데요..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경제적 불확실성과 운영하는 사업에 문제가 생길 경우 그 의존도가 큰 만큼 이에 대한 대비책이 더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비상시를 대비하여 3~6개월 정도 살아갈 수 있는 자금을 유동성이 확보된 상품에 저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비상 예비 자금, 가정 경제의 필수 자금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튼튼한 재정을 만들어 가기 위해..    

 

 


신혼 부부의 재정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경우 비슷한 케이스의 상담 경험 뿐만 아니라 금융 상품에 관한 정보, 재테크 방법, 어떻게 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가계 재정을 튼튼하게 만들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상담의 경우 유료 상담과 무료 상담으로 나뉘어 질 수 있는데요.. 지출이 많아지는 결혼 초기에는 유료 상담은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유료 상담 못지 않은 퀄리티를 보여주는 무료 상담을 찾아 전문가와 이야기를 진행하곤 합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는 곳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관련글은 믿을 수 있는 무료 재무 상담을 추드린 포스팅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돈관리를 하기 위해 받아보시면 좋은 무료 상담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관련글] 서민들의 돈은 더욱 소중하다!! 그래서 - 포스팅 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