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사회초년생의 결혼자금 모으기

20대 사회초년생의 결혼자금 모으기

 

4년제 대학 졸업생이 좋은 직장에 취업해서 사회 초년생으로 행복한 기분으로 사회 생활을 시작한 A군.

좋은 직장에 취업한 탓에 연봉은 약 3,000만원 정도.. 월 250만원 가량을 번다고 하네요..

이제 취업을 했으니 애인과 결혼을 생각을 해 보게 되었는데요..

이런.. 결혼에 대해서 이것 저것 알아보니.. 남여 둘이 합쳐 평균 1억 7천만원이나 들어간다고 하는군요..

사람들이 직장 잡고 안정이 되면 결혼을 한다는 소리가 이제서야 이해가 됩니다.

A군 혼자 마련해야 하는 돈이 1억 2천만원 가량이나 되니 말이지요..

물론, 모든 자금을 다 마련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출이 과해지면 추후 부담해야 하는 이자도 무시하지 못하죠..

 

1. 결혼 자금을 모은다는 것의 어려움.

 

 

요즘의 평균 결혼 자금이라는 1억 2천 만원을 모은 다는 것..

A군으로써는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A군 뿐만 아니라 이제 막 자리를 잡기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정말 머리 아플 정도로 큰 금액이기도 하지요..

한 달 급여 250만원이라면.. 생활비를 최소로 잡고 월 200만원씩 저축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매달 200만원씩 연 4%의 적금에 가입해서 돈을 모은다고 했을 때, 3년이 지나 만기가 되어도 7,500만원 가량이 됩니다. 물론 세후 금액이지요. 세금을 떼지 않는다고 해도 7,600만원 가량입니다.

실질적으로 200만원씩 한 번에 저축하는 것도 어려운데, 3년간 모아도 8,000만원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지요.

보통은 약 100만원 가량씩 저축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6년간 계속적으로 모아야만 세금을 떼지 않으면 8,000만원 가량, 세금을 떼면 7,900만원 가량을 모을 수 있습니다.

만약 군대에 다녀 오고, 대학을 바로 졸업한 후 다이렉트로 취업해서 27세부터 돈을 모은다고 해도 월 100만원씩 저축을 하게 되면 33세나 되어야 8천만원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죠? ^^;;

 

2. 단기성 계획이 될 수 밖에 없는 결혼 자금 만들기

 

 

결혼 자금을 만드는 것은 취업 후 3~5년 이내, 길어야 10년 이내의 계획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남성의 경우 3~5년, 여성의 경우 길면 10년 까지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늦어도 30대 초 중반이면 결혼을 하기 때문인데요..

생각 외로 이 기간 동안 돈을 모으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앞서서 잠깐 살펴 보았듯, 4%를 주는 적금에 돈을 모은다고 해도 100만원씩 6년간 꾸준히 모아야만 8천만원이 만들어 지는 것 처럼 말이지요..

때문에 결혼 자금을 만드는데 더욱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이 필요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단순 저축이 아닌 수익성을 높이는 투자도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기도 하구요..

보통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결혼 자금을 만들어 가게 됩니다.

 

 

- 기간 수립 : 언제까지 결혼 자금을 모을 것인지를 정하게 됩니다.

현재 만나고 있는 사람이 있는 상태라면 그 기간은 조금 더 빨라질 수 밖에 없고, 그렇지 않다면 조금은 더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겠죠..^^;;

- 목표 수립 : 얼마의 자금을 모을 것인지를 정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우리나라의 결혼 문화를 보면 남성의 경우 주택을 장만하고, 여성의 경우 살림을 장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평균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개개인별로 다르게 정할 수 있습니다.

- 저축액 계산 : 목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얼마의 저축을 해야 하는지를 확인하고, 현실적으로 얼마의 저축이 가능한지를 파악한 후 비교해 봅니다.

생각 외로 돈을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내가 얼마의 저축이 가능한지, 얼마의 금액을 만들 수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수립 : 앞서서도 말씀 드렸다 시피 단순 적금만으로 수익을 내기 보다는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수준의 수익률을 산정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결혼 자금을 만드는 노하우 공개

 

 

결혼 자금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도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존재합니다.

다음의 다섯가지 노하우 정도는 반드시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 재무 목표를 수립한다.

목표를 만드느냐 마느냐는 일을 성공하느냐를 결정짓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목표를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정할 수록 성공 가능성은 높아지지요.

그렇다고 해서 너무 낮은 목표는 않되겠지요? ^^;;

결혼에 맞추어 적절한 재무 목표를 수립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단기적으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지출 관리는 필수

어떤 저축이든 지출 관리가 필요 하겠지만, 특히나 결혼 자금을 만드는 것은 단기적인 상황이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지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고, 저축액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지요.

사실 결혼 적령기의 나이는 지출 억제가 어려운 나이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 과정은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계획과 목표가 선명하면 그 만큼 지출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니까요..^^;;

 

 

- 저축 및 투자 관리

결혼 자금을 만든데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바로 투자에 대한 관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적금만으로 돈을 모으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금리가 계속 낮아지고 있는 요즘에는 무조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은행 적금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구요..

일정 부분은 위험을 감수한다고 하더라도 투자를 해 보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투자라는 것은 손해를 볼 위험을 감수하고 하는 것인데요.. 손해의 가능성이 커질수록 돌아오는 이득도 커지기 마련입니다.

너무 큰 위험은 오히려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위험 수준 안에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장성 자산을 구성.

저축하는데 바빠 보험에 가입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분명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효율성을 떨어뜨린다고 할 수 있지요..

보통 20~30대 분들이라면 10~15만원 안쪽으로 훌륭한 보장 자산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10만원을 12개월 모으면 120만원이죠?

이 120만원을 더 모으기 위해서 보장 자산을 구성하지 않았다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수술이라도 받게 된다면 몇 백만원은 우습게 나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오히려 돈을 모으는데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도록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종합적인 계획을 세워서 진행

사실 본인의 저축이나 자산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금융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일이나, 소득 지출 관리의 정확한 방향, 내게 맞는 포트폴리오 구성 등의 과정은 생각처럼 쉽게 이루어 지지 않지요..

이럴 때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재무설계입니다.

많은 분들이 재무 설계를 통해서 목표한 자금을 만들어 나가는 이유도 바로 이런 데에 있지요..

간혹 재무설계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을 해 보시는 것도 좋은 비교라고 보여지네요..

우리가 차를 끌고 초행길을 나아 갈때, 물론 표지판을 통해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비게이션을 키고 간다면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겠죠? ^^;;

재무 설계는 재무적인 문제에 있어서의 네비게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 설계대로 무조건 움직일 필요는 없습니다.

없이도 살아갈 수는 있지요.

하지만,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재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무 설계가 분명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겁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무료 재무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이 늘었습니다.

특히나 많은 분들이 무료 재무 상담을 받고 만족감을 표현하는 곳을 함께 추천하오니 결혼 자금 만드는 것에 대해서 상담을 받아 보시고, 재테크 팁도 얻어 보세요.

 

추천 무료 재무 설계 [링크] - 리치 클래스 재무 설계 센터, 무료 재무 설계 상담, 목돈 만들기, 결혼 자금 만들기, 맞춤 포트폴리오 제공

 

다음은 재무 설계를 받아본 사람의 후기입니다.

제가 확인한 가장 최근의 후기이니만큼 믿을 수 있으실겁니다.

 

 

이렇게 재무 설계를 무료로 받아 보고 나면 무엇보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방향을 잡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결혼 자금 모으기, 이렇게 하면 꼭 성공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