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30대 재테크 / 재무설계 종자돈 만들기.

 

이번 포스팅은 20대, 30대를 위한 종자돈 만들기입니다.

모든 재테크, 재무설계의 초석인 종자돈을 만들어 가는 여러가지 방법들 중에서 2~30대 젊은 층의 실제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확인하고, 어떻게 운용해 나가야 하는지 포스팅합니다.

 

부제 - 돈을 모으기 전에 지켜야 하는 수칙을 정하자.

누구나 종자돈을 모을 수 있고, 누구나 부자로 발돋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부자가 되고 누군가는 항상 허덕이면서 살아갑니다.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비결이 있는 것일까?

 

맞습니다.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비결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절대로 어기지 않는 자신만의 수칙을 정해서 행동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원칙부터 세부적인 규칙까지 자신이 세운 수칙을 지키며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린 가장 먼저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되기 위한 수칙을 가장 먼저 세워야 합니다.

행동 원칙 없이 하는 행동은 유혹에 쉽게 넘어가고, 또 지난 잘못을 망각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 반드시 지켜야 하는 5가지 행동 수칙들



 

1. 목표액을 세우고 목표 기간을 정한다.

 

2. 급여의 일정 부분은 반드시 저축한다.

 

3. 먼저 저축 후에 소비를 한다.

 

4. 고정 지출은 한 통장에 모아 자동이체를 활용한다.

 

5. 단기, 중기, 장기의 저축계획을 세운다.

 

 

어렵지 않으면서 반드시 행해야만 부자가 될 수 있는 수칙입니다. 당연한 소리이지만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다들 부자가 되는 것이 어렵다고 하는 거지요.

 

이제 이 행동 수칙을 기초로 하여 조금 더 구체적이면서 실제적인 방법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1. 목표액과 기간을 정하여 돈을 모은다.



 

 

종자돈을 모으는 목표액은 어느 정도 수준이면 적당할까? 보통 처음 돈을 모으기까지 가장 어려워 하는 수준은 1억 정도라고 합니다. 1억이라는 돈은 저축을 말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달성하기 어렵고, 열심히 돈을 모으다가도 꼭 쓸 일이 생기게 되는 위기를 가져오는 크기입니다.


그렇다면 많은 전문가들이 첫번째 목표로 1억을 두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돈의 모으는 맛을 알게해주는 크기이기 때문입니다. 무슨소리냐구요?

 

간단히, 100만원이 있으면 하고 싶은 일이 있으시죠? 맛있는 것을 먹거나, 간단한 여행을 하거나....


1,000만원이 있으면 하고 싶은 일이 있으실겁니다. 명품을 하나 사거나, 차를 구입 한다거나..


1억이 있으면 무슨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1억정도 있으면, 조금 더 대출을 받아 집을 장만 한다거나, 주식에 투자 한다거나, 이자를 받아서 다른 무언가를 한다고 말을 합니다.


1억이라는 돈은 바로 그런 의미입니다. 소비성 지출 보다는 자산을 형성하고자하는 욕심을 만드는 돈이지요.


그리고 이렇게 투자의 생각을 갖도록 만드는 크기의 돈을 종자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표금액은 약 1억 정도로 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렇다면 달성 기간은?


1년에 1억을 만들기 위해서는 월 830만원, 2년에 만들기 위해서는 월 410만원이라는 금액이 필요합니다. 단기간 이렇게 큰 돈을 한 곳에 집중을 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때문에 10년 이상의 기간을 두고 천천히 돈을 모아가는 것입니다.

 

2. 단기, 중기, 장기의 계획을 세운다.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돈을 모은다면, 당장 눈앞에 펼쳐지는 현실의 장벽에 무너질 수 밖에 없겠죠. 때문에 우리는 단기, 중기의 저축 목표를 세워 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뼈대와 골격을 잡았으면 살을 붙여야 하는 것이 당연한 거니까요.


단기 목표로서는 언제 나갈지 모르는 일정 크기의 금액과 일을 그만 두어도 당장은 흔들림이 없도록 하는 유동성 자금 금액의 합을 잡는 것이 현명합니다.


보통은 자신의 급여액의 3~6개월 수준 정도라고 판단하시면 무난합니다. 그렇게 되면 당장 일을 그만두더라도 자신이 세운 돈 모으기와 매월 나가야 하는 고정 지출, 자신의 생활 수준까지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다음에 일자리를 잡을 때 까지의 비용을 모아두시라는 겁니다.


단기 자금 저축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유동성입니다. 언제든 일이 일어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항상 유동성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중기의 목표는 꼬리표를 달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자금 마련이나, 자동차 구입자금 마련, 해외 여행 자금 마련 등 꼬리표를 달아두는 전략은 재테크 중에서도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중기 자금의 중요한 포인트는 수익성과 일정 부분의 유동성, 그리고 일정 부분의 강제성입니다.


중기 자금은 어느 정도의 시간을 두고 저축을 하는 것이므로 수익성을 고려해야 하고, 또 급한 경우 활용하실 수도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강제성이 없으면 저축을 유지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장기의 목표는 실행을 유지하는 끈기가 중요합니다.


장기 자금의 중요한 포인트는 수익성와 안정성, 그리고 강제성입니다.


목표 자금액을 이루기 위해 복리 수익을 확인 해야 하고, 원금 손실의 위험을 최대한 줄이며, 반드시 강제적으로 저축하여야만 합니다. 목표와 강제성이 없는 장기 저축은 쓰기 좋은 수준의 목돈이 되고 나면 유혹의 산실이 됩니다.

 


3. 어떤 금융 상품으로 하면 좋을까?



 

 

단기 저축의 경우 은행이나 증권사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제2금융권의 새마을 금고나 상호 저축 은행의 경우 은행보다 이자율은 1~2%가량 높으면서도 5,000만원까지는 예금자 보호가 이루어집니다.


은행 적금의 경우 중도 해지시 약정된 이자를 받지 못하는 불이익은 있지만 원금이 상하는 위험은 없습니다. 또한 적금을 담보로 하는 대출을 활용할 수도 있고, 마이너스 통장 개설에도 유리합니다.

 

중기 저축의 경우 증권사나 보험사의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권사 상품의 경우 투자라는 위험성은 있으나 그만큼의 수익성을 고려해 볼 수 있고, 보험사 상품의 경우 초기 수익이 매우 저조한 반면 복리의 수익과 비과세의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장기 저축의 경우 목적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보험사의 상품이 유리합니다.


보험사의 저축성 상품의 경우 과거 보장성 보험에 비하여 원금을 찾는 속도도 빠르고, 복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험은 비용이라는 인식 역시 강제성을 더하는데 좋은 역할을 하며, 10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의 혜택을 누리실 수도 있습니다.

 

4. 재무설계를 함께 하자.



 

 

상품에 가입하고 저축을 하는 것이 종자돈 마련의 골격이지만 조금 더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설계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자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고, 재테크는 이런 재무설계를 현실로 만드는 기술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꼭 맞는 플랜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무설계에 필요한 보험이나 저축, 펀드등 금융 컨설팅에 관한 전문적인 상담을 간단한 무료 상담 신청을 통해 상담하고, 포트폴리오 구성과 내게 맞는 금융 상품 가입이 한번에 해결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종자돈 만들기를 생각하고 있는 2~30대 분들이라면 무료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료 재무 상담 신청] - 목돈 만들기, 노후 준비, 재무설계 및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구성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