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과 실직을 대비한 재무 설계를 해라

이직과 실직을 대비한 재무 설계를 해라

 

직장인들이 입버릇처럼 달고 다니는 말..

내가 회사 때려 친다!!

하지만 쉽게 선택할 수는 없는 문제죠..^^;;

왜 그럴까요? ^^;;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두 가지 이유는..

새로운 직장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그리고 당장 일을 그만 두고나면.. 경제적인 생활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아닐까요?

 

1. 이직이나 실직을 대비하는 자금이 필요하다.

 

 

뭐.. 글의 시작은 극단적이었지만..

현실적으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바로 이직이나 실직을 대비한 자금을 마련해 두는 것이지요.

이직, 실직 모두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비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까요..

당장의 직장을 떠나고 나면 눈 앞에 다가오는 것은 막막한 현실입니다.

새로운 일을 찾는 것..

창업을 하는 것.. 등등 여러가지 생각이 들꺼에요..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는.. 당장의 생활비나 고정 지출은 정해져 있지만 수입이 사라진다는 것이겠지요.

때문에 자발적인 실업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에 대한 대비는 분명히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런 자금을 ‘비상예비자금’이라고 한다.

 

 

재무설계 차원에서 보면 이런 실업을 대비하는 자금을 바로 비상 예비 자금이라고 합니다.

소득원에 따라서 다르지만, 적어도 3개월~ 6개월 가량의 지출 자금 수준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지요.

재무설계를 실행할 때 가장 먼저 판단해야 하는 부분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비상 예비 자금이 마련이 되었는지 말이지요.

비상 예비 자금이란 실업과 같은 예기치 못한 일로 소득이 중단될 경우를 대비하여 재무적 완충 역할을 하는 자금을 의미합니다.

비상시를 대비하여 3~6개월 가량의 살아갈 수 있는 자금을 유동성이 확보된 상품에 저축하는 것이지요.

새로운 직장을 찾기까지 6개월 이상의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직종의 경우 비상 예비 자금의 규모를 더욱 늘릴 필요도 있습니다.^^;;

 

3. 비상 예비 자금의 마련 방법

 

 

보통 사람들은 저축이나 투자를 하면서 비상 예비 자금을 위한 저축 / 투자는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접 투자, 펀드 투자, 각종 저축을 통해 비상 예비 자금은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투자의 경우 원금까지 손실을 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하고, 저축의 경우 목적을 두고 있다는 사실도 생각해야 합니다.

때문에 정신적 안정을 위해서라도 비상 예비 자금을 반드시 마련해 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런 비상 예비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는 가장 우선적으로 직접적으로 저축을 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비상 예비 자금을 목표로 유동성이 확보된 상품에 저축을 하는 것이지요.

중도 해지가 곤란한 저축이나 보험 상품이 있는 경우 그 상품을 담보로 하는 대출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절세 금융 상품인 은행의 비과세 저축을 담보로 마이너스 대출을 얻는 경우 사용 기간과 사용 기간의 평균 잔액에 대해서만 대출 이자를 지급하고

약정 기간 내에는 언제든지 수시로 갚고 다시 빌릴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긴급한 경우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유자금이 부족하여 저축을 할 수 없는 경우 비상시 현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평소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 한도를 확보해 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나 대출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지요.

물론 이 방법의 경우 다른 대체 소득원이 없다면 재무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잘 판단하고 실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전문적인 재무설계를 받자.

 

 

재무설계를 진행하다 보면 미처 챙기지 못하고 있던 부분을 체크하거나 혹은 자신도 모르는 지출을 잡아보는 등의 여러가지 계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일사 천리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요.

재무설계 속에는 복잡한 계산 과정도 들어가고, 다양한 상품 정보도 필요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렇게 스스로 하기 힘든 부분은 재무설계사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재무설계사의 전문적인 재무 설계를 통해서 지출 생활과 금융 생활을 다시 돌아보고, 효율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나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 상담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기회들을 잘 활용하면 분명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재무설계를 하는 행위 자체에 수수료를 주어야 했지만, 요즘의 경우 무료로 재무 설계를 하고 이후에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게 되면 수수료를 받는 구조로 바뀌었기 때문에 무료 재무 설계를 잘 활용하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는 소리지요.

하지만 이런 상품 계약시 나오는 수수료 구조 때문에 일부 재무설계사들은 특정 상품만을 권장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무료 재무 설계를 진행하는 경우 믿을 수 있는 재무 설계 센터를 활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바로가기]의 경우 한 달에 3~4000명의 사람들이 재무설계를 받는 믿을 수 있는 인터넷 재무설계 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 설계를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조언도 얻고, 보다 효율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추천 재무설계 무료 상담 [링크] - 리더스리치, 맞춤 포트폴리오 제공, 재테크 팁, 목돈 마련 노하우 등 맞춤 재무 설계 무료 진행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된다는 것은 누구나 다 꿈꾸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회를 어떻게 마련하느냐는 모든 사람이 다 만들 수는 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제, 부자로 가는 기틀을 잡아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