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상품 선정시 점검할 내용들

보험 상품 선정시 점검할 내용들

 

보험은 우연히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한 투자입니다.

때문에 가족 상황, 재정 상태, 위험 수용 성향등 구체적인 계획에 따라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문제죠..^^;;

친지나 친척인 보험설계사가 보험을 권유하면 할 수 없이 가입하거나 무계획적으로 가입하기 때문에 보험 증권을 여러개 가지고 있어도 문제가 발생하면 보장 내용이나 보장 금액이 충분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보험 상품에 가입할 때에는 여러가지 사항들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보장 내용을 꼼꼼히 점검해 본다.

 

 

보험 상품 선정시 가장 먼저 점검할 사항은 보장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의 보장 내용을 선택할 때에는 다음의 세가지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1) 필수 보장 - 보장 내용에는 법에 의해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필수적인 부분이 존재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자동차 보험의 책임 보험 같은 것들이지요.

보통은 문제가 발생하면 파산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큰 손실의 경우 법으로 정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법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파산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큰 위험은 보험으로 필수적으로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이 잘 구성 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2) 중요 보장 - 문제가 발생하면 파산으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지만 발생 가능성이 높은 보장들입니다.

손실의 규모가 크고, 필수 보장에 비해서 발생 빈도가 많은 위험들을 보장하는 것인데, 가입자의 희망에 따라 필수 사항에 추가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선택 보장 - 문제가 발생하면 경제적 손실이 없이 현재 수입이나 자산으로 위험 대처가 가능한 수준의 보장들을 의미합니다.

있으면 피해 부보에 도움은 되지만 없다고 해도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지는 않기 때문에 현재의 수입과 지출을 확인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장 범위와 보장 금액을 점검한다.

 

 

보장 내용에 버금가도록 중요한 것이 바로 보장 범위와 보장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하면서 보장 금액이 충분하지 않거나 혹은 보장 내용에 따라 일부분만 보상받는 경우,

아예 보장 받지 못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개인에게 노출되기 쉬운 위험을 확인하고, 자신의 가족 상황과 재무 상황에 맞도록 보장 범위와 보장 금액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애써 가입한 보험이 실질적으로 위험을 처리해 주지 못한다면 비용만을 낭비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보험회사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인다.

 

 

특정 보험 회사를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보험 기간이라는 것이 오랜 기간동안 지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보험 회사 선택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보험 회사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 회사의 위험 인수 능력 : 내가 필요로 하는 규모로 보험을 보장해 줄 수 있느냐를 판단합니다.

- 보험 회사의 재무 건전성 : 보험 회사의 신용 평가나 금융 감독원이 실시하는 재무 건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경영 실태 평가 등을 확인해서 보험 회사가 앞으로 꾸준히 유지 가능할 것인지를 판단해 봅니다.

- 계약 심사 조건 : 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면 언더라이팅이라는 보험 회사의 심사를 받게 됩니다. 이 심사의 경험이나 전문성등을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 심사 기준이 지나치게 까다로운 곳의 경우 보험금을 지급받을 때에도 그 만큼 까다로울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사고 처리 서비스 : 문제가 발생하고 난 후 보험금 지급은 신속한지, 문제를 조사하는 사람(손해 사정)이 내게 너무 까다롭지 않은지 등을 판단합니다.

이런 사고 처리 서비스가 바로 보험 회사의 서비스 질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4. 보험료의 적정성에 대해 살펴본다.

 

 

보험 회사도 믿을 만하고 보장 내용도 좋지만 보험료가 비싸다면 망설여 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같은 보장이라면 타 보험사와 비교했을 때 보험료가 적정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이런 것들을 직접 비교해 볼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

그리고... 보험이란 것이 쉽게 쉽게 적어 내려가면 좋으련만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해서 보험을 서로 비교해 보고 있습니다.

단순히 보장과 보험료만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내게 적정한 수준인지,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등 전문가의 무료 상담도 받아볼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이런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객관적으로 보험을 비교 가입할 수 있어 내게 필요한 부분을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의 무료 상담을 통해 내 상황에 맞는 보험을 가입할 수 있구요..

기존에 보험이 있는 경우 유지하는 것이 좋을지 보충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새로 가입하는 것이 좋을지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보험은 한 번 가입하면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게 되는 위험 처리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입할 때 분명히 따져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다음의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는 인터넷 상에서도 특정 보험을 추천하지 않고 내게 맞는 보험을 전문가가 무료 비교 상담해 주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번 기회를 들어 한 번 무료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

 

추천 보험 비교 무료 상담 [링크] - 굿모닝 리치, 특정 보험을 추천하지 않고 적절한 보험을 찾아 비교해 주는 곳, 무료 상담 진행중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