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설계, 은퇴 준비를 위해 돈모으는방법

은퇴설계, 은퇴 준비를 위해 돈모으는방법

 

은퇴에 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 지고 있습니다.

은퇴를 앞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까지 인식이 점차로 높아지고 있지요.

하지만 정작 은퇴를 위한 준비는 약간은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은퇴를 위해, 은퇴 준비를 위해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1. 효를 받는 부모는?

 

 

두 노인이 치매에 걸렸습니다.

다행이도 두 노인들의 자녀들은 훌륭하게 성장을 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두 노인중 한 명은 재산을 어느 정도 모아 둔 상태였고, 다른 한 노인은 재산을 제대로 모아두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처음에야 두 노인의 자녀들은 성심을 다해 부모님을 보살폈습니다.

하지만 긴 병에 효자 없다고, 치매의 기간이 길어지자 자녀들이 힘들어 하기 시작했지요.

그럼, 두 노인의 자녀들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가슴 아픈 현실이지만 이제 돌아가셨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겁니다.

정말로 긴 병에는 효자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재산이 없는 노인에게는 다달이 일정 금액의 연금이 죽을때 까지 나온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죽을 때 까지 연금이 나오는 노인을 보살피는 자녀는 아마도 조금 더 오래 사셨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될 겁니다.

그 만큼 다달이 나오는 현금 흐름은 생활에 도움이 되니까요..

가슴 아프지만 이 것이 현실일 수 밖에 없습니다.

 

2. 노후에 필요한 것은 현금 흐름이다.

 

 

노후라는 것은 막연히 나이를 먹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를 먹는다고 해도 의식주를 해결해야 하는 것은 변함이 없되, 이제는 소득을 내는 경제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좋은 면으로 본다면야 열심히 일한 당신 쉬어라~! 가 되겠지만..

나쁜 면으로 본다면 현금 흐름이 끊겨 생활이 힘들어 진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이 것은 과장이 아닌 현실이지요.

재산이 존재한다고 해도 이런 현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자산 구조는 70% 이상 부동산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노후를 맞이하게 된다면 돈은 있는데 생활이 어려운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 봉착하게 되기 마련이지요.

때문에 노후를 준비하려고 한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이 바로 현금 흐름입니다.

언제 은퇴를 해서 수입이 끊어질지를 예측하고, 얼마의 생활비가 들어갈지를 예측하고, 이를 대비한 현금 흐름을 만들어 놓는 것이 은퇴 설계의 첫 번째가 된다는 소리지요.

 

3. 현금 흐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돈을 모아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 일지 모르지만 이런 현금 흐름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목돈입니다.

그리고 죽을 때 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게 되지요.

이런 제도를 바로 연금 제도라고 합니다.

이런 연금 제도를 사회적으로 보장하기 위해서 국민 연금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있고,

회사를 통해 보장 받을 수 있도록 퇴직 연금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개인 연금 저축을 통해 소득 공제 혜택을 주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국민 연금은 언제 그 기금이 바닥이 날지 알 수 없는 상태이고, 퇴직 연금은 제대로 활성화조차 되어 있지 않습니다.

개인연금저축은 다른 연금이 있는 경우 합산되어 종합 소득세를 내게 될 위험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개개인적으로 연금을 따로 준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노후에 제대로 된 현금 흐름은 연금밖에 없는데, 이 연금마저 여러 가지 세금을 내어 줄어든다면 가슴 아픈 일이니까요..

 

4. 노후를 위해 돈모으는 방법

 

 

재산이 많은 상위의 몇 몇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노후를 대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저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축중에서도 연금을 통한 저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연금의 경우 죽을 때 까지 계속적으로 현금 흐름이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연금을 통해 돈을 모을때도 몇 가지 고려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우선 종신토록 받을 수 있는 연금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돈을 저축할 때 복리로 돈이 불어나는지도 고려해야 하구요..

변액 연금의 경우 예상 수익률과 원금 보장 여부도 고려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일찍 시작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후가 30년이 남았다면 20만원씩 저축하면 될 것을 20년이 남은 경우 40만원씩 저축해야 하는 일이 생긴다는 것이지요.

이는 연금 상품을 운용하는 회사의 기준과 연결이 되어 있는데요..

날이갈수록 평균 수명이 늘어나기 때문에 늦게 가입할 수록 연금을 적게 주려고 한다는 것이지요.

이 것이 바로 경험 생명표입니다.

또한 보통 연금의 경우 복리로 돈이 불어나기 때문에 시간을 길게 잡을수록 돌아오는 이자가 커진다는 점도 작용합니다.

때문에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저축을 하려면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5. 체계적으로 노후를 준비해 보자.

 

 

막상 저축을 시작하려고 하면 어떤 상품에 해야 할지, 얼마를 해야 적당할지 알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개개인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이지요.

어떤 사람은 투자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고.. 또 어떤 사람은 투자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한 달에 100만원을 버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한 달에 500만원이 넘게 버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이런 계획은 모두 달라져야 합니다.

때문에 여러 가지 고민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전문가들입니다.

노후에 대해 체계적으로 준비해 주는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에게 상담을 받아 본다면 보다 명확하게 얼마의 금액을 언제까지 저축해야 할지, 어떤 상품을 활용해야 할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야 이런 상담들은 비용 부담이 있었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어 많은 분들이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노후에 관한 준비 뿐만 아니라 내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주거나 혹은 재테크 방법이나 정보 등을 얻을 수도 있어서 상당히 유용한 점이 많다고 할 수 있지요.

이번 기회를 들어 제대로 된 노후를 준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추천 무료 은퇴 재무 설계 상담 [링크] - 노후를 위한 체계적인 준비, 돈 모으는 방법 무료 상담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