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을 위한 재무 설계,부모 재테크,부모 재무설계,재무설계 추천,재무설계상담

부모들을 위한 재무 설계,부모 재테크,부모 재무설계,재무설계 추천,재무설계상담

 

부모들을 위한 재무 설계에 관한 과정 역시 목표를 세우고,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부모들을 위한 재무 설계는 아이들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번 포스팅은 부모들을 위한 재무 설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1. 투자 설계

 

 

부모들의 재무설계는 크게 투자 설계, 보험 설계, 은퇴 설계, 상속 설계, 세금 설계 및 자녀들의 경제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재무 설계에는 한 가지 목표를 두고 하는 목적 재무 설계가 있는 반면 큰 테두리에서 진행하는 전체적인 재무설계가 있기 마련이거든요.

부모들의 재무 설계의 경우 한 가지 목표를 두는 재무 설계도 물론 중요하지만 전반적인 재무설계의 틀을 잡아 놓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 투자 설계의 경우 잊지 말아야 하는 포인트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단계별 현금 흐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다보면 현금 흐름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보 부모 단계로 미취학 아동의 육아 비용 지출 단계, 자녀 취학 후 사교육비 지출 단계, 자녀 대학 학자금 지출 단계, 취직 및 결혼을 하는 시기까지의 단계가 바로 그 것이지요.

이렇게 부모들의 현금 흐름은 단계별로 나누어 지므로 이에 맞는 재무 설계를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우발적 자금 수요를 대비한 비상 예비 자금을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비상 예비 자금의 필요성은 따로 포스팅을 진행했을 정도로 중요한 일입니다.

비상 상황에 대비해 적어도 3개월에서 6개월간 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자금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자금은 원금 손실이 없으면서 유동성이 확보된 계좌에 유치해 놓는 것이 좋지요.

이를 미처 준비하지 못한 상황이라면 제 2의 자금 조달 원천을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나 대출 계좌를 확보해 놓는 것도 그 방안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재무 목표대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부모의 입장에 서면 자녀들에 대한 지출이 예상 밖으로 커지고, 기타 다른 씀씀이들도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을 세운다 하더라도 지키는 것이 매우 어렵지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부모들 스스로가 재무적인 원칙을 지켜야 하고, 추가적으로 자녀들에게 재무적인 원칙을 가르칠 필요도 있습니다.

 

2. 보험 설계 수정

 

 

부모가 되면 자녀들의 보험 뿐만 아니라 부모들의 보험 역시 점검을 해야 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보장으로 가족의 위험을 모두 보호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지요.

이를 위해서 기존의 보험 보장 내용을 재검토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보험이 필요하기도 하고, 소득이 줄었을 때를 대비한 보험 상품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가능한 위험을 분석해 보고 가족에게 가장 필요하면서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데 유리한 보험 상품을 가입할 필요성이 있지요.

 

◈ 효율적인 보험 리모델링

보험 설계를 수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사항은 현재 필요한 보장이 어느 정도인지 계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보장 받고 있는 크기를 감안해 부족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가입하거나 과한 부분은 과감하게 잘라내는 것이지요.
이런 일련의 과정을 보험 리모델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보통 사람들이 이런 보험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것은 기준이나 정보 면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험 리모델링에 있어서 전문가들의 조언을 얻어가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전문가들의 조언을 무료로 얻을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인터넷 상에서 유명한 굿모닝 리치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는 이런 보험 리모델링에 많은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이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굿모닝 리치의 전문가들은 특정 상품을 권장하지 않고 여러 가지 상황에 맞추어 보험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보험 리모델링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굿모닝 리치의 전문가들과 상담을 한 번 진행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추천 보험 리모델링 무료 상담 [링크] - 전문가의 무료 상담, 특정 상품을 권해 주지 않음, 체계적인 보험 설계


 

3. 은퇴 설계 준비

 

 

우리나라 부모님들의 가장 큰 문제를 꼽아 보자면 바로 은퇴 준비가 부족하다는 점을 이야기 할 수 있을겁니다.

대부분의 우리 부모님들은 열심히 돈을 벌어 자녀 교육 시키고 결혼 시키고 나면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아무런 대책 없이 은퇴 후 노후를 맞이하게 되지요.

하지만 점차 의학이 발달됨에 따라서 평균 수명이 증가하게 되어 노후 기간이 점차 길어지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돈을 버는 시간보다 더 길게 남는 경우도 있지요.

부부 모두 건강하면 그나마 나을 테지만 치명적인 질병이 찾아 오기라도 한다면 집 한 채 정도는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때문에 자녀의 교육비 마련도 중요한 문제이긴 하지만 본인 자신들을 위한 철저한 은퇴 준비를 해야 합니다.

 

4. 상속 설계 준비

 

 

부모들의 재무 설계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다른 재무설계와의 또 한가지 차이점은 상속 설계에 관한 부분입니다.

상속할 재산이 없는 사람은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물려줄 재산이 있는 사람의 경우 상속 설계에 대한 준비를 미리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속 설계를 미리 해 두지 않으면 본인이 원하는 사람에게 상속해 주지 못하고 결국 법에 따라 상속이 이루어 지기 때문이지요.

심지어는 자녀들 끼리의 다툼도 이루어 지기도 합니다.

유언 상속은 법정 상속에 우선하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법률에서 정하는 요건을 갖추지 못하는 경우 효력을 인정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유언의 법적 효력을 갖추기 위한 내용은 유언에 관련된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유언의 성립과 유언서의 작성

 

이런 법적 효력을 지켜 나가기 위해서 유언 상속은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때문에 미리 미리 준비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지요.

 

5. 세금 설계

 

 

부모들을 위한 재무설계의 세금 부분의 중점은 종합 소득 공제가 될 수 있습니다.

종합 소득 공제는 기본 공제, 추가 공제, 다자녀 추가 공제 등의 인적 공제와 의료비, 교육비, 보험료, 주택자금, 기부금 공제 등의 특별 공제, 사업자의 경우 표준 공제, 신용카드 공제 등의 기타 소득 공제로 나뉘어 집니다.

이런 세무적인 부분은 알아두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은 그 내용이 너무 길어서 모두 이야기를 해 드릴 수는 없고 참고적으로 직장인의 소득 공제 계산법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관련글] 직장인 소득 공제를 위한 소득 공제 계산법 - 네이버 블로그 토와의 재무 설계

 

6. 자녀들의 돈에 대한 교육

 

 

부모들의 재무 설계를 진행하면서 꼭 진행해야 하는 부분은 자녀들에게 돈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자녀들과 돈에 관한 대화를 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자녀들은 부모가 어떤 일을 통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자녀들에게 올바른 경제관을 심어주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부모로부터 돈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는다 하더라도 언젠가는 사회로부터 돈에 대해 배우는 것이 자녀입니다.

때문에 어릴때 부터 돈의 소중함이나 저축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규모 있는 소비 생활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자세한 부분까지 일일히 이야기를 할 필요성은 없겠지만 대략 어느 정도의 예산으로 우리 가정이 유지가 되고, 어떤 부분에서 큰 지출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자녀들과 간단하게 공유하는 등의 큰 그림을 알려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 것 뿐만 아니라 자녀들 역시 예산 범위 내에서 지출 생활을 하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를 위한 오락비가 월 5만원이라고 했을 때, 아이가 요구하는 영화 관람료가 단 돈 5천원이라고 하더라도 예산을 모두 소비했다면 예외를 만들기 보다는 규칙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지요.

 

 

이런 교육을 위해서는 알맞는 규모의 용돈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용돈을 활용하게 되면 첫째, 용돈은 일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대가이고, 둘째, 소비를 억제시키는 훈련도 되면서 셋째, 예산 범위 내에서 생활하는 습관을 길러주기도 하기 때문에 용돈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적으로 주는 용돈 보다는 노력에 대해 물질적인 보상을 해 주고 이를 통해 일을 하고 얻을 수 있는 이득에 관해 가르치는 것이지요.

이를 위해서는 용돈의 액수를 정해 놓는 것 보다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 얻게 할 것인지, 어떤 식으로 용돈을 쓰도록 허락할지를 결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정해진 집안일을 도움으로써 일정한 액수의 용돈을 주는 방법이나 특별한 일을 한 경우 별도로 용돈을 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런 체험들은 자녀들로 하여금 돈의 소중함과 저축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저축 역시 빼 놓을 수 없는 교육 중에 하나입니다.

자녀들에게 돈에 관해 교육을 하는 장기적인 목적 중에 하나가 바로 저축의 가치를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예산을 유지 관리하고 용돈을 버는 것 모두가 결국 저축을 위한 수단이라는 사실을 깨우치도록 해야 합니다.

저축에 대한 원칙과 실천을 명확히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돈은 땀 흘려 버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금융 기관을 이용하게 하여 자녀 이름으로 된 통장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가 저축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선의 중요성도 함께 가르쳐야 합니다.

자녀들에게 희생과 양보의 덕목을 가르치기 위해서 자선에 관해 가르치는 것 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해서 부모와 함께 자선에 동참하면서 함께 가르치는 것이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7. 전문가의 역할, 부모의 역할

 

 

부모들의 재무 설계를 진행하려고 하면 그 범위가 너무 넓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투자 수익을 올리기 위한 정보나 보험 리모델링을 위한 상품 정보, 세금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시간을 들인다면 매우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본인이 항상 하던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공부도 필요하게 되지요.

상속등과 같은 분야는 법률적인 분야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런 전문적인 정보나 분석이 필요한 부분은 전문가들과 함께 진행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반면에 부모의 입장에서 반드시 스스로 해야 하는 부분들도 존재합니다.

재무적인 목표를 정한다던지, 자녀에게 돈에 관한 교육을 한다던지 하는 부분이 바로 그런 일이지요.

이런 부분은 전문가가 대신 해줄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고, 또한 직접 해야만 그 필요성과 효과가 나타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부모의 재무 설계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은 전문가의 도움과 조언을 얻는 부분과 본인 스스로가 진행해야 하는 부분을 나누는 것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전문가의 조언을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방식으로 재무 설계를 진행하고, 어떤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풀어 나가야 할지 노하우를 가르쳐 주기도 합니다.

특히나 요즘 인터넷을 통해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리더스 리치라는 곳은 한 달에 2,000여명이 넘는 분들이 재무설계를 받고 만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재무 설계를 받은 분들께서 직접 올려주신 후기입니다.

재무 상담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까지 제공해 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지요.

재무 설계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과 전문가의 역할은 분명히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기회를 빌어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아 진행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추천 무료 재무 설계 [링크] - 리더스 리치, 재무 상담 및 포트폴리오 제공, 재테크 노하우, 목돈 마련 방법 등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