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적인 재무 설계가 나를 부자로 만든다.

주기적인 재무 설계가 나를 부자로 만든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재무 설계입니다.

뭐.. 특별한 것은 아니구요..

재무 설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 하지만 정작 왜 재무설계를 해야 하는지 제대로 인식하는 사람은 흔치 않기 때문에 이야기를 살~짝 풀어 볼까 합니다..^^;;


부자와 일반인의 차이    

 

 

오아시스를 걷는 두 사람이 있습니다.

둘은 너무 목이 말라 환상이 보일 지경이었습니다.

그러다 둘은 구세주 같이 오아시스를 만났습니다.

한 사람은 허겁 지겁 달려가 마른 목을 축였습니다.

그리고 물통에 물을 채웠습니다.

그럼 나머지 한 사람은 어떻게 했을 까요?

나머지 한 사람은 자신의 물통에 물을 채워 넣었답니다.

그런 뒤에 목을 축였지요.

죽을 것 같은 갈증을 먼저 해결한 사람과 죽을 것 같은 갈증에도 물통에 물을 먼저 채우는 사람.

바로 이런 작은 차이가 바로 부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급한 일과 중요한 일 중에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는 것.

이런 작은 습관 차이가 미래의 부자를 만들어 가는 것이지요.


희한한 돈    

 

 

그런데 돈이란 놈이 좀 희한한 놈이긴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끈임없이 저축을 하지요.

나름대로 정말 열심히 모아 갑니다.

하지만 결과를 보면 누구는 수억 부자가 되어 있고 누구는 항상 그 자리입니다.

정말 웬만큼 버는 것 같은데 그 돈이 다 어디로 가는 것인지..

열심히 돈을 모으긴 하는데 저축 만기가 찾아오면 귀신처럼 돈 쓸 일도 찾아 옵니다.

모아도 모아도 항상 쓸 일이 생기죠.

차를 사야 한다거나, 결혼을 한다거나, 집을 사야 한다거나, 아이 대학 등록금을 내야 한다거나 등등…

참 피해가기도 어렵게 시기도 적절하게 목돈 나갈 일이 꼬박 꼬박 생깁니다.

그런 와중에서도 수 천 만원 수 억원 모았다는 사람들을 보면 정말 신기하기 까지 합니다.


정말 돈이 필요한 때는?    

 

 

저는 재무 설계를 위험 관리라고 말을 많이 합니다.

여기서 위험이라는 것은 급하게 돈이 나가거나 몸이 아프거나 하는 등의 지출이 생기는 것도 위험이지만 실제로 써야 할 때 쓰지 못하게 되는 것도 위험이라고 표현을 하지요.

그리고 이런 위험은 크게 세 가지 분류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그러면 안되겠지만 부득이한 사고나 사건으로 인해 일찍 죽거나 크게 아프게 되는 위험(조기 사망 위험).

혹은 열심히 돈을 모아 노후를 대비 했는데 의학의 발달로 인해 내가 모아둔 돈보다 더욱 오래 살아가는 위험(장기 생존 위험).

그리고 집을 사거나 아이 교육 자금을 대거나 자녀가 결혼을 한다거나 할 때 그 돈을 마련하지 못하는 위험(목적 자금 위험)이 바로 그 세 가지 위험입니다.

세 가지 중에서 하나라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다면 경제적 / 정서적으로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지요.

보다 쉽게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생을 영어로 Life라고 하지요.

Life 라는 단어 속에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다가오는 만약의 일을 대비하라는 의미가 숨어 있다는 것이지요.

L(long – 오래 살거나) + if + E(early – 일찍 죽는 것) = Life 라는 것입니다.


Life에는 Cycle이 있다.    

 

 

이런 우리내의 인생을 살펴보면 사람마다 다 다르긴 하지만 일정 부분 비슷하게 거치는 인생의 이벤트들이 존재합니다.

 

 

이벤트들을 살펴 보자면 약 30세 부터 일을 시작한다고 가정하면 30세 가량을 기점으로 결혼을 하고, 아이를 출산하고, 집을 구입하고, 자녀 교육을 시키고, 자녀가 결혼을 하면 은퇴를 하고, 사망 시기가 다가오면 의료비가 급속하게 늘어나면서 삶의 마지막을 맞이합니다.

그리고 이런 이벤트들 사이에 크게 6가지의 큰 자금이 필요하게 되지요.

이 자금들을 인생의 6대 자금이라고 하는데, 6대 자금을 본인 결혼 자금, 주택 마련 자금, 자녀 교육 자금, 은퇴 자금, 의료 간병 자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자금들을 적정 시기에 적정 금액만큼 나오도록 하는 것이 바로 재무 설계라는 것입니다.

그림을 보면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라이프 이벤트들이 존재하고, 이 이벤트에 따라 재무 목표를 설정하게 되면서 이를 성공적으로 발전 시키기 위한 방안들이 존재하게 되는데요..

이런 제반 과정을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재무 설계라고 합니다.


진정한 재정 설계 라는 것은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진정한 재정 설계라는 것은 풍요로운 삶을 위한 지도를 그리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다시 말해서 재정 설계의 종착역은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 자산 운용을 통해 부가 소득을 창출하고,

그에 맞추어 자신의 재무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이런 것들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직업이나 소득, 합리적인 소비 생활, 인생의 주기, 현재와 미래의 건강, 가정의 경제 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재테크라는 것은 단기적인 투자를 위주로 투자 성과를 올리기 위한 일종의 기술이라면 재무 설계라는 것은 개인의 재무 목표나 인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자신의 재무적인 것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재무 설계를 통해 먼저 인생의 지도와 큰 테두리를 그리고 재테크라는 기술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투자 성과를 올려야만 합니다.

또한 성공적인 재무 목표 달성을 위해 현명한 포트 폴리오를 구성하여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늘리는 자신에게 가장 최적화된 플랜을 완성해 나가야 하는 것이지요.


그냥 부자? 아니 행복한 부자!!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어떤 이는 화목한 가정이라고 답할 수도 있고, 어떤 이는 건강이라고 말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또 어떤 이는 일과 성취라고 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많은 돈이 행복이라고 하는 이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모든 것들이 한 데 어우러지는 삶이야 말로 정말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가 해야 할 것들과 다른 이들의 조언을 받아 실천해야 하는 것들 등 지켜야 할 것들이 많이 있을겁니다.

그리고 재무 설계라는 것은 이런 행복한 부자가 되기 위한 인생 전반의 지도로서 충분히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행복한 삶에 한 발자국 다가서고 싶으신가요?

그럼, 앞으로의 인생을 한 번 다시 그려 보는 것은 어떠세요?

 

추천 무료 재무 설계 상담 – 리더스 리치, 재테크 노하우, 목적 자금 마련, 포트 폴리오 제공 등 무료 재무 설계 상담.

 

 

실제로 리더스 리치에서 재무설계를 받으신 분의 후기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재무 설계를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이 늘었는데요, 정작 제대로 된 재무 설계를 하는 곳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리더스 리치의 경우 한 달에 2~3,000여명의 사람이 재무설계를 받으면서 만족도 또한 매우 높은 재무 설계 센터에요.

사이트에 가 보시면 좋은 정보들도 많고 후기도 많으니 꼭 한번 들러서 살펴 보시고 무료 재무 상담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리더스 리치 재무 설계  –  재테크, 목돈 마련, 맞춤 포트폴리오까지 무료 재무 설계 상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