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해결방법 미세먼지 공기청정기는 어떤 걸?

미세먼지 해결방법 미세먼지 공기청정기는 어떤 걸?


초미세먼지 특보는 공기 1㎥당 초미세먼지 농도가 2시간 이상 90㎍ 보다 높을 때 발령이 됩니다. 올 해 벌써 80회 이상 발효되었을 정도로 빠르게 늘어가고 있는 미세먼지.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경우 아이들은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학교나 유치원 등에 등교하는 것조차도 제도적으로 막고자 할 정도로 점점 그 심각성이 깊어지고 있지요.


그렇다고 해서 집안 공기를 환기시키지 않을 수는 없는 노릇이고, 환기를 시키자니 미세먼지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미세먼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미세먼지가 도대체 뭐지?

미세먼지 해결방법 미세먼지 공기청정기는 어떤 걸?


먼지는 공기중에 입자로 존재하는 물질입니다. 자동차 배기가스도 먼지이고 화석 연료를 태울때 나오는 이물질도 모두 먼지입니다. 이 먼지는 크기에 따라서 총먼지와 미세 먼지로 나뉘게 되지요. 여기서 미세먼지는 다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나뉘게 되구요. 

총먼지는 50㎛ 이하의 크기를 가진 먼지, 미세먼지는 10㎛ 이하의 크기를 가진 먼지, 초미세먼지는 2.5㎛ 의 크기를 가진 먼지를 의미합니다. 1000㎛ = 1mm 라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매우 많이 작은 먼지가 바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지요.


일반적으로 우리 머리카락의 지름이 50~70㎛ 가량입니다. 초미세먼지는 머리카락 지름의 1/20~1/30 가량의 크기일 만큼 정말 매우매우 작은 먼지를 의미한다는 겁니다. 


이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미세 먼지가 대기중에 머물러 있다가 우리의 호흡기를 거쳐 폐 등에 침투하거나 혈관을 따라서 우리 몸으로 이동해 들어가서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지요. 미세먼지의 성분이라는 것이 계절이나 지역, 기상 여건 등에 따라서 달라지긴 합니다. 하지만 황산염, 질산염, 탄소류와 검댕 등 오염물질이 공기중에 반응한 물질이나 화석 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성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밖에 없는 성분들이라는 것이지요.


황사랑은 다른건가?

미세먼지 해결방법 미세먼지 공기청정기는 어떤 걸?


과거 우리나라는 황사때문에 정말 많은 고민과 고생을 했지요.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이구요. 미세먼지나 황사나 모두 그게 그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진 분들도 많이 계신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둘 다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황사와 미세먼지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황사라는 것은 중국 북부나 몽골 사막의 황토 고원에서 발생한 흙먼지가 강한 회오리 바람에 의해 우리나라까지 쓸려 내려와서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3~5월경에 많이 발생하고, 옛 문헌에서도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오랜 기간동안 발생한 자연 현상중에 하나이지요. 


미세먼지는 화석연료의 연소 찌꺼기, 매연, 공기 산화 물질 등 인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반면 황사는 자연 토양 성분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미세먼지와는 다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얼마나 위험한걸까?

미세먼지 해결방법 미세먼지 공기청정기는 어떤 걸?


미세먼지가 문제인 이유는 단지 먼지가 많이 생긴다는 부분을 넘어서 우리의 건강을 은밀하게 해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먼지는 우리의 몸으로 들어올 때 콧털이나 기관지 점막 등을 통해 걸러지게 됩니다. 하지만 미세먼지는 그 크기가 10㎛ 이하로 매우 작아서 코나 기관지 점막 등에서 걸러지지 않고 바로 우리 몸으로 들어오게 되지요. 이런 먼지가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가 먼지를 제거하게 되는데 이 과정속에서 우리 몸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몸의 각 기관들에서 염증이 생기게 되면 천식, 호흡기 질환, 심장 질환 등 여러가지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여 폐렴 등의 감염성 질환이 생길 위험성이 크게 올라가고, 혈관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켜 혈관에 손상을 주기도 합니다. 그 결과 산소 교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급성 심근경색, 허혈성 심장 질환 등의 발생 확률이 올라가게 되지요.


기도에 염증을 일으켜 천식을 유발하기도합니다. 폐 기능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이고, 심한 경우 천식 발작 현상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정도가 심해지면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미세먼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미세먼지 해결방법 미세먼지 공기청정기는 어떤 걸?


미세먼지가 심해지면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부득이하게 외부 활동을 하여야 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마스크 착용은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 활동을 다녀와서는 제대로된 손씻기를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세 먼지가 심한 경우 환기를 자제할 필요도 있지요.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고 과일이나 채소는 충분히 씻어서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창문을 닫아 외부의 미세 먼지 유입을 차단할 필요가 있지요.


집안에 미세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환기를 최소한으로 줄일 필요가 있지만, 미세먼지라는 것이 집안에서도 생기기 때문에 하루에 두세번 정도는 잠깐이라도 환기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청소를 할 때에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는 것 보다 극세사 재질의 걸레로 물걸레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공청소기로 인해 실내의 미세먼지가 더욱 날릴 수 있습니다.


침구류에 미세먼지가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덮개를 씌워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미세 먼지 농도가 옅은 날에 잘 털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미세먼지로 탁한 실내 공기, 어떻게 정화하지?

미세먼지 해결방법 미세먼지 공기청정기는 어떤 걸?


대표적인 방법을 두 가지 꼽아보자면 공기 정화 식물을 키우는 것과 공기 청정기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환기를 하기도 어려운 미세먼지로 인해 실내 공기가 탁해지면 실외환경처럼 실내 환경도 나빠지기 마련이지요.


고무나무, 산세비에리아, 스파티 필룸 등의 식물들은 공기를 정화해주는 식물로 유명합니다. 실내에서 키우는 것도 크게 어려운 식물들이 아니기 때문에 공기 정화 식물들을 실내에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가정 뿐만 아니라 사무실이나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도 둔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 해결방법 미세먼지 공기청정기는 어떤 걸?



공기 정화 식물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내 공기를 모두 정화하기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공기 청정기를 찾기 마련인데요, 요즘에는 공기청정기를 저렴한 가격에 렌탈할 수 있는 서비스들도 많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기 청정기의 경우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 보다 필터 관리 등을 받아볼 수 있도록 렌탈을 이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함께 연결된 청호 나이스 렌탈은 공기 청정기 렌탈은 저렴한 가격으로 공기 청정기를 렌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등록비, 설치비 등의 초기 비용 면제, 풍부한 사은품 지급 등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방문해 보셔서 확인해 보시면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