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신청비용은 얼마나 필요할까?

개인회생신청비용은 얼마나 필요할까?


요즘, 싸늘한 날씨 만큼 많은 분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서민들 가계가 어려워지면서 지난 몇 해 서민들의 대출 부담이 빠르게 증가했고, 이로 인한 후폭풍이 크게 염려되는 상황이 되어 가고 있는 것이지요. 빚을 지고 이를 제대로 갚지 못해서 이른바 신용불량자가 되어버리는 상황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사회에서 정책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빚으로 인해 힘겨워 하는 서민들과 이로 인해 신용이 떨어져 제대로된 경제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정부에서 여러가지 정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방식이 바로 개인회생이라고 평가가 되지요. 법원에서 법을 통해 매월 상환해야 할 한도를 정해주고, 이를 성실하게 잘 상환하면 이를 근거로 남은 채무를 탕감해 주어 채무에 대한 부담에서 완전히 벗어나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개인회생, 간단하게 보면?


개인회생이라는 것은 간단하게 보면 개인이 감당하기 너무 큰 채무에 대해서 법원이 "성실하게 갚는 것을 보여주면 이자와 원금까지 탕감해 줄게" 라는 겁니다. 다만, 채무관계라는 것이 돈을 빌려주는 사람의 입장이 있고 돈을 빌려서 갚는 사람의 입장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탕감을 해줄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지요. 돈을 빌린 후 갚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정말 어렵고 힘들게 생활하면서 채무를 상환하는 것이고, 때문에 큰 고통으로 찾아오는 것이겠지만, 돈을 빌려주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갚아야 하는 돈이면서, 탕감을 해주게 되면 손해가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인회생은 정부가 마련한 정책중에 가장 근본적인 채무 해결의 정책일 수는 있지만, 쉽게 인가가 나는 정책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원에서는 무조건 채무자, 그러니까 돈을 빌리고 갚는 사람의 편에서만 설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회생은 아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희망을 주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이 인가가 되면 이자만 탕감을 받는 것이 아니라 법원에서 정해준 기간동안 채무를 상환했지만 다 갚지 못한 잔여 원금까지도 탕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본적으로 채무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신용등급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도록 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빚을 갚느라 제대로된 생활을 하기 힘들고, 이로 인해 신용이 떨어져 또다시 제대로된 경제 생활을 하기 힘든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 희망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개인회생신청비용, 얼마나 들어가는 걸까?


개인회생은 돈때문에 힘든 사람들이 많이 알아보고, 법원의 조정을 신청하는 제도입니다. 때문에 이를 신청하기 위해 많은 돈이 들어간다면 역시 망설여 지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지요.


개인회생신청비용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개인회생 제도 진행을 위해 들어가게 되는 법적 수수료입니다. 인지대나 송달료 등이 여기에 포함이 된다고 할 수 있지요. 인지대는 3만원으로 고정이 되어 있고, 송달료는 채권자의 수가 많을수록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각종 서류들과 내용들을 송달할 사람이 많아지면 그만큼 비용이 많아지기 때문이지요.


두 번재는 개인회생 선임위원 선임비용입니다. 송달료가 채권자의 수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진다고 했다면 개인회생 선임위원 선임 비용은 채무의 규모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각 법원마다 약간의 기준 차이가 있어서 얼마 이상이다 이하이다 이야기를 하기 힘들지만, 채무의 규모가 작은 경우 법원 자체에서 선임위원을 선임하게 됩니다. 이 경우 비용이 별도로 들어가지 않지요. 하지만 채무의 규모가 커지면 외부에서 선임위원이 선임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개인회생 선임위원 선임비용이 발생하게 되지요.




사실상 개인회생시에 들어가는 비용은 세 번째를 제외하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세 번째는 개인회생 절차와 서류 작성 등을 대행하는 법무 수수료이기 때문이지요. 쉽게 말해 변호사 선임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은 혼자서 신청하고 서류를 제출하여 법원에서 판결을 받는 것이 가능한 법적 제도입니다. 때문에 세 번째 변호사 선임 비용은 의무가 아니라 선택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법무 대행에 비용을 소비하는 이유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우선, 앞서서 이야기 했던 것 처럼 개인회생의 인가가 시간이 흐를수록 까다로워 지고 있다는데 있습니다. 개인회생 신청자의 수가 늘어날 수록 채권자의 반대는 심해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법원에서는 더욱 까다롭게 심사를 하게 되고, 심사의 기초가 되는 각종 서류들을 준비하는 것이 개인과 전문가의 차이가 분명하기 마련이지요.

그리고 또 하나는 시간적인 문제입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할 때 반드시 체크하는 부분이 지속적인 수입 여부입니다. 쉽게 말해서 상환하는 돈을 깎아주면 지속적으로 상환을 할 수 있느냐를 판단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렇게 지속적인 수입을 위해서는 계속 일을 해야 하는데 개인회생이라는 것이 하루 이틀에 모두 마무리 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일을 하면서 준비를 진행하는 것이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런 시간적인 문제로 자칫 비용 납입이 늦어진다거나 서류를 제 시간에 내지 못하면 바로 기각이 나기 때문에 문제가 크게 발생이 되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사람들이 필수는 아니지만, 개인회생 선임 비용을 소비해 내가 쓴 돈보다 더 큰 금액을 탕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되는 겁니다. 


개인회생 법률 상담은 어떻게?


개인회생은 변호사 선임이 필수인 법적 제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법원에서 판사의 판결로 결과가 나오는 법적 제도임에는 틀림이 없지요. 때문에 여러가지 법률 상담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 지역의 지방법원에서는 개인회생에 관한 무료 법률 자문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해 본다면 개인회생에 필요한 법률적인 조건이나 필요한 부분들을 상담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지방법원에서 상주하는 법률 자문의 경우 수가 한정이 되어 있고, 자문을 받아보고자 하는 사람들은 많기 때문에 알고 싶은 것을 모두 다 충족하기엔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럴 때에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법률 상담을 신청받고 있는 곳들이 있으니 이를 활용해 보는 것도 충분히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에 알고 있는 변호사나 법률 전문가가 있다면, 충분히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굳이 비용을 들이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개인회생과 통합도산법에 관해 정확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지요. 주변에 알고 있거나 상담을 받아볼만한 법률센터가 없다면 아래에 함께 연결된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에 방문해 상담을 신청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실껍니다.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는 개인회생제도의 시작과 함께한 전문 법률가들과 변호사들이 채무 변제제도와 구제 제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통해 채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법률 자문을 진행하는 곳을 유명한 곳입니다. 필요한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임료로 제도 대행을 진행하며, 기각이 나면 100% 환불을 해주는 곳인지라 기각이 되었을 때 돈을 버리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할 필요도 없는 곳이기도 하지요. 무엇보다도, 상담을 신청하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진심으로 공감하고 최선의 대안을 찾기 위해서 진심을 다하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는 곳이기 때문에 이야기를 나누어 보신다면 충분히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개인회생/파산 무료 법률 지원 센터 바로가기


많은 사람들이 수시로 걸려오는 채무 독촉전화에 자포자기의 심정이 되기도 하고, 술이 없이는 하루를 넘기기 힘든 생활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빚을 갚으려고 일을 하면 빚을 돌려받으러 온 추심원이 오히려 일을 방해하는 경우도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독촉 전화에 싸우기도 하고 빌어보기도 하고 답답한 마음에 전화기를 던져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기도 하지요. 

상황이 힘들다고 무조건 힘들어 하고 좌절하기만 한다면 길은 더욱 멀어져가기 마련입니다. 조금 더 힘을 내서 새로운 길을 찾아본다면 분명 좋은 길이 보이실겁니다. 어렵지만 분명히 말이지요. 




 ◇ 유용한 사이트 모음


 개인회생 파산 지원센터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hopecenter


 무료 법인 설립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workcente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