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과정, 체계적으로 하는 재무설계 방법은?

재무설계과정, 체계적으로 하는 재무설계 방법은?

 재무설계에 대한 관심이 과거에 비해서 많이 높아진 듯 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재무설계를 진행하고 또 알리고 있는 사람으로서 괜시리 기분이 좋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재무설계를 한다는데 껍데기만 화려하고 알맹이는 없는 재무설계라면 시간만 낭비하는 꼴이 되겠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재무설계의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1. 재무설계에도 시스템이 있다.    

재무설계과정, 체계적으로 하는 재무설계 방법은?

재무설계를 받아보시면서 다음의 사항들을 잘 체크해 보신다면 내가 진짜로 제대로 된 재무설계를 받고 있는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사라고 무턱대고 솔루션을 준다며 재무적인 상황 요구만 한다면 이는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재무설계사라면 반드시 준수해야할 행동 원칙과 윤리 규정이 있기 때문에, 이를 어기는 재무설계사에게 재무설계를 받는 것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 재무설계 프로세스 6단계

재무설계는 6단계 프로세스로 나뉩니다.

순서대로 말씀 드리자면, 재무설계사와 의뢰인의 관계 정립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및 포트폴리오 구성– 상품 선정 – 실행 – 모니터링 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

프로세스를 자세히 보면, 무조건 적으로 재무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서로간의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자료 수집을 한 후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체계적인 분석 속에서 가장 어울리는 금융 상품을 통해 재무설계를 실행하고, 이것으로 끝이 아니라 환경이나 상황이 변하는데 따라서 피드백도 있어야 한다는 거죠.

이렇게 체계적인 시스템에 맞추어 유기적으로 돌아 가는 것이 재무 설계이기 때문에, 각 부분마다 저마다 중요한 특징들이 있고, 그에 따른 포인트들도 존재하게 됩니다.

 


2. 재무 설계 프로세스의 중요 포인트    

재무설계과정, 체계적으로 하는 재무설계 방법은?

 첫 번째로  중요한 부분을 꼽자면 관계 정립과 자료 수집이 될 겁니다.

관계 정립이란, 의뢰인과 재무설계사가 처음 만나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신뢰라는 기본 틀이 싹트게 됩니다. 신뢰가 생기기 위해서는 재무설계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 수집의 부분에서는 의뢰자인 본인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제대로된 정보가 수집 되지 않으면 제대로된 솔루션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죠. 특히나 자신에게 꼭 맞는 재무 설계안을 받아 보기 위해서는 재무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비재무적인 문제도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합니다.

여기서 비재무적인 문제란 꼭 금전과 관련된 사항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거나 변하게 될지 모르는 문제들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상속 문제로 재무 설계를 받게 되었을 때, 재무적인 문제만 이야기 한다면 법정 상속분으로 상속 설계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비 재무적인 관점에서 사회에 공헌하고 싶다거나, 특정 인물에게 상속 지분을 더 주고 싶다는 등의 자신의 감정과 관련된 문제가 들어가면 상속 설계안이 바뀔 수 있다는 거지요.

재무설계과정, 체계적으로 하는 재무설계 방법은?


자료 분석과 상품 선정의 문제는 재무설계사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잘 못 된다면 제대로된 재무설설계안이 나올 수 없겠죠. 때문에 제대로된 재무설계를 받고자 하신다면 재무 분석과 포트폴리오 구성에 능숙한 재무 설계사를 만나야 합니다. 한두번으로 이런 부분을 확인하실 수 없기때문에 재무설계에 관한 전문 자격을 소지하고 있는지를 판단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겁니다.

재무설계의 전문 자격증에서는 은행FP, 증권FP, IFP, AFPK, CFP등이 있는데, AFPK나 CFP 이상되는 자격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믿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은행, 증권, IFP 소지자라면 적어도 2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는지를 통해 판단해 보시면 되리라 봅니다. 지식에만 그치는 자격증은 소용이 없는 것이니까요. AFPK나 CFP의 경우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의 인증을 받았거나 혹은 3~5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있어야만 소지할 수 있는 자격이므로, AFPK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 바로 모니터링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를 진행하게 되면 큰 테두리에서의 전략적 자산 배분과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전술적 자산 배분이 시행되게 되는데, 경제 환경이나 자신의 상황이 변하게 되면 이 전술 전략이 바뀌게 됩니다. 이를 위해 모니터링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재무설계 프로세스 정리    

재무설계 프로세스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재무설계과정, 체계적으로 하는 재무설계 방법은?

 


4. 믿을 만한 재무 설계 추천    

인터넷을 확인하다 보면 재무 설계를 무료로 제공해 주는 곳이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돈이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재산을 불리는 것이 재무설계라고 여긴 나머지 재무 설계에 대한 부담감만 커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실상 재무설계라는 것이 일반인에게 더욱 유용한 것이라는 사실이 조금씩 알려지면서 재무설계 서비스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무설계라는 것이 말씀 드린 것처럼 체계적인 시스템 하에서 각자의 상황에 맞도록 하는 쉽지 않은 작업인지라 경험이 많고 자격이 충분한 재무설계사에게 재무 설계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재무설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주는 곳 중에서 한국 스타트업 재무설계[바로가기]를 추천 드립니다.

 

재무설계과정, 체계적으로 하는 재무설계 방법은?


추천!! 한국 스타트업 재무설계센터 (KSU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무료 재무 설계 상담, 포트폴리오 제공, 재테크 팁&노하우 제공, 수석 재무설계사들의 자격 및 경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곳

※ KSU 재무설계센터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