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정보 및 무료 시험자료는?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정보 및 무료 시험자료는?


우리 경제의 핵심 화두는 아닐지라도, 매년 매 정부마다 빠지지 않는 이슈가 바로 부동산이지요. 부동산 거품을 걷어낸다거나 혹은 부동상 경기를 부양한다거나 하는 여러가지 정책들을 내놓기 일쑤입니다. 그리고 이런 부동산 대책에 대한 정부 발표가 있을 때 마다 부동산 거래는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공인중개사는 누구나 알다시피 부동산을 다루는 전문 자격입니다. 부동산이라는 것은 정부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투자 매체이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는 미묘하고 복잡한 대상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은 우리나라 투자 자본의 70%에 육박할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고 있는 투자 자산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자격증들을 이야기 할 때 마다 염두에 두는 것이 바로 앞으로의 수요입니다. 부동산을 다루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과거에도 많은 사람들이 자격을 취득하였지만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도전해 취득할 수 밖에 없는 자격증이라는 점에서 취득한다면 상당히 유리한 자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거품을 거두는 정부 정책이든, 부동산 경기를 활성화 시키는 정부 정책이든 부동산은 상당히 많은 거래가 이루어 지게 되고,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수요가 있는 자격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공인중개사, 전망이 어떻길래?


모든 사람이 알다시피 공인중개사 자격이 없으면 부동산 중개업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부동산 중개업은 단지 원투룸 월세 전세, 주택 매매 거래 등으로 한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을 상대로 주택이나 건물의 임대나 매매를 중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요즘에는 해외의 외국인 투자자 유치나 토지, 건물까지도 하나의 투자 대상으로 인식해 거래를 중개하는 것도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만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건설 경기를 부양시키기 위해 몇 해 전부터 그린벨트 해제 지역이 점차로 늘어나고 있고, 이로 인한 그린벨트에 관한 투자, 매매 등도 늘어나고 있지요. 여기에 개인의 거래를 넘어 기업체 소유의 부동산 거래도 점차로 늘어남에 따라 부동산 컨설팅 사무실이 점차로 늘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공인중개사의 수익은 중개에 따른 중개 수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 특별시 기준으로 법적 수수료 수준을 매매와 임대를 기준으로 확인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기본적인 수수료의 기준이 되는 주택의 중개 수수료 기준입니다. 2016년 7월 4일 연합일보의 기사에 따르면 서울의 평균 집값은 5억198만원이라고 합니다. [기사확인] 주택의 매매/임대시 수수료 상한요율은 1천분의4, 그러니까 0.4%가 됩니다. 5억을 기준으로 0.4%의 중개 수수료를 따져보자면 200만원이 되는 것이지요. 단순 계산이고, 여러가지 케이스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이라고 이야기를 할 수는 없겠지만, 성과에 따라서 상당히 높은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는 겁니다.


최근의 주택 부동산 방향은 매매/전세에서 월세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세대 주택의 건설로 인한 매매 및 임대 거래가 매우 크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지요. 이는 서울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모바일 앱중에서도 부동산 거래 앱도 많이 늘어나고 있고, 부동산 거래의 창구가 점차로 늘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요.


이런 현상을 잘 잡는다면 부동산 중개사 자격을 가진 사람에게는 또다른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여기에, 부동산 중개업은 나이가 들어도 할 수 있는 직업으로 많은 사람들이 계속적으로 도전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개인의 창업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취업의 방향도 많이 있어 대기업의 부동산 관련 부서나 부동산 컨설팅 전문 회사, 부동산 중개 법인 등에 취업하여 전문인으로서 안정적인 직장생활도 가능한 자격이 바로 공인중개사 자격입니다. 때문에 향후의 전망은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지요.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정보와 무료 시험자료는?


공인중개사 시험은 연 1회가 기본이며, 응시 자격의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는데 매 시험을 100점 기준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평균 60점 이상 취득시 합격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1회 자격 시험이 있기 때문에 1년 단위로 준비를 하게 되는데 과목이 생각 이상으로 많고 시험이 쉽지 않아 합격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최근 5년간의 공인중개사 합격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5년 내의 시험 합격률 통계 정리

  • 2011년 1차 14.8%, 2차 22.6%

  • 2012년 1차 18.3%, 2차 25.5%

  • 2013년 1차 22.7%, 2차 25%

  • 2014년 1차 22.6%, 2차 19.6%

  • 2015년 1차 27.9%, 2차 25.6%


합격 기준이 과락 40점(각 과목 40점 이상)에 평균 60점 합격이 기준인 것에 비해 합격률은 30%가 채 되지 않는 상당히 어려운 시험에 속하며 1차 시험에 불합격한 경우 2차 시험에 합격해도 무효 처리가 되기 때문에 각 과목마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험이기도 합니다. 




시험 과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과목 정리

  • 1차 : 부동산학개론 (부동산 감정 평가론 포함), 민법 및 민사 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 2차 :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 신고 법령,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 및 부동산 세법, 부동산 공법 중 부동산 중개 규정


응시 대상은 결격 사유가 없는 자로 따로 제한은 없습니다. 결격 사유는 공인중개사 자격 취소 후 3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 시험 부정행위로 처분받은 뒤 5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 기자격취득자 입니다.


시험 응시에 별다른 제한이 없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수업을 진행한다면 누구든 취득이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 시험이 쉽지만은 않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공부가 필요한 시험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법률에 관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처음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은 용어들부터 생소해 지고, 여기에 투자 수익이나 공실, 세금 등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산술적인 부분도 많기 때문에 혼자서 공부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시험이기도 하지요.




아래에 함께 공인중개사 시험에 관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정보와 무료 시험자료를 얻어볼 수 있는 곳을 함께 연결해 드립니다. 시험 일정 뿐만 아니라 시험 합격 노하우, 상세한 시험 공부 플래닝에 무료 시험자료까지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를 염두에 두신다면 상당히 도움이 되실 수 있으니 만큼 부담갖지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라이센스 플러스 공인중개사 무료 시험 자료 신청 바로가기


자격증은 취업이나 창업의 보증수표는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나를 모르고 있는 사람에게도 정확하게 어필할 수 있는 공인된 증서인 만큼 분명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저 "내가 알고 있어요"라는 표현보다 "자격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이 더욱 어필이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지요. 

공부에는 때가 있다고도 하고 평생을 해야 한다고도 합니다. 모두 맞는 말이지요. 공부를 해야할 때를 놓치지 마시고, 또 기회가 될 자격도 놓치지 않는 스마트한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