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기각사유, 통합도산법을 확인해 보면?

개인회생 기각사유, 통합도산법을 확인해 보면?


개인회생 기각사유는 통합도산법 제595조에 의거해서 결정이 되게 됩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자격 요건을 갖추고 기각 요건을 피해간다면 그만큼 인가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소리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간단하게 개인회생 기각사유를 통합도산법을 통해 이야기 해보고, 개인회생 인가 가능성이 높은 법률 사무소까지 이야기 하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개인회생 개시 결정은?


개인회생은 개시결정이 나면 절차가 세부적으로 진행이 되게 됩니다. 또한 채권자 집회가 열리기 이전에 가장 먼저 제도 신청자가 맞이하는 난관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법원은 개인회생 개시신청을 기각할 사유가 없을 때 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개시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개시 여부를 결정하면서 두 가지를 함께 결정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지요.


  • 개인회생 채권에 관한 이의기간

  • 개인회생 채권자 집회 기일


위의 두 가지를 결정해서 개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데요, 개시 결정이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기각할 사유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 전제 조건입니다. 때문에 개인회생 기각 사유를 정리해 두면 개인회생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기각사유는?


통합도산법에서는 개인회생의 기각 사유를 크게 7가지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7가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기각사유 정리 (통합도산법 595조)

  • 채무자가 신청권자의 자격을 갖추지 않을 때

  • 채무자가 법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하여 제출하거나 제출 기한을 준수하지 않을 때

  • 채무자가 절차의 비용을 납부하지 않을 때 (신청비, 송달료, 예납금 등)

  • 채무자가 변제 계획안의 제출기한을 준수하지 않을 때

  • 채무자가 신청일 이전 5년 이내에 면책을 받은 사실이 있을 때 (파산 면책 포함)

  • 개인회생절차에 의한 채권자 일반의 이익이 적합하지 않을 때 (채권자 권익 보호)

  • 그 밖의 신청이 성실하지 않거나 상당한 이유 없이 절차를 지연시킬 때


위의 일곱가지 이유중 가장 많은 유형의 기각 사유가 신청자격에 해당합니다. 제대로 신청 자격을 갖추지 않아 개인회생 기각이 되는 것이지요. 때문에 정확하게 나의 상황이 개인회생 진행이 가능한 상황인지를 판단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회생 자격의 간단한 가이드는 담보채무 10억 이내, 무담보 채무 5억 이내의 채무가 재산보다 많아 채무 상환이 어려운 개인 채무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서류 작성과 제출 기한, 절차 지연 등의 사유로 기각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실제 개인회생 제도를 신청하기 위해 서류를 작서안다거나 변제 계획안을 작성하고, 일을 하고 있으면서 제도의 기간을 맞추는 것 등이 상당히 어려워 기각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법률 사무소를 통해 개인회생절차를 대행하는 것이지요.


괜찮은 법률 사무소는?


개인회생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수익을 증빙해야 합니다. 내가 성실하게 채무를 일정 기간동안 상환할테니 다 상환하지 못하면 탕감해 달라는 의미의 서류이지요. 하지만 실제로 일을 하면서 개인회생제도를 진행하는 것은 시간상으로 상당히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자칫 서류 준비를 잘 못해서 수정 서류 명령이라도 나오면 추가적으로 준비해야하는 것들때문에 어려움이 찾아오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각 지방법원마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류는 어떤 것인지, 어느정도 상황이면 개인회생 신청이 가능한지 등 정확하면서도 세부적인 법률 확인이 필요합니다. 각 지방법원에 방문을 해 보시면 개인회생신청자를 위한 법률 자문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문제는, 개인회생의 신청자는 매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법률 자문을 담당하는 분들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긴 시간의 상담을 받아보기가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인터넷을 확인해 보시면 개인회생에 대해 무료로 법률 자문을 해주는 법률 사무소를 많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고 절차 대행까지 진행하게 되면 보다 저렴한 수임료로 개인회생절차를 진행해 주기도 하니, 이를 잘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곳은 개인회생 무료 법률 센터입니다. 개인회생 제도의 시작과 함께한 법률가와 전문 변호사를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크레딧 헬퍼는 높은 인가율과 풍부한 노하우를 보유한 곳입니다. 무엇보다도 신청자의 어려운 상황을 진심으로 공감하고, 최적의 대안을 찾고자 함께 노력하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인정을 받는 곳이기도 한데요, 실제 절차 대행을 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대부분에 사항에 대해 무료로 법률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앞서서 언급한 것 처럼 개인회생의 기각 사유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신청 자격입니다. 현재 상황이 신청 자격에 적합한지는 개인에 따라서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것 부터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정확한 신청 자격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개인회생을 고려하는 분이거나 과도한 채무로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아래 링크에 방문해 보셔서 꼭 한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개인회생 무료 법률 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