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국민연금 잘 활용하는 방법은?

Posted by 토와 i토와i
2016.07.22 00:10 Money/노후준비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국민연금 잘 활용하는 방법은?


노후 보장의 가장 탄탄한 구조는 국민연금, 기업연금, 개인연금의 3층 보장을 잘 구축해 놓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금의 3층보장을 잘 구성해 놓는다면 은퇴 후에도 일을 하는 시기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현금 흐름이 생성되게 되고, 이를 통해 계속적으로 소비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국민연금에 대해서 회의적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국민연금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국민연금이 무얼까?


국민연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면 간단하게나마 국민연금이 무엇인지를 집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지요. 아주 간단하게 국민연금은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입니다. 모든 연금이 그러하듯 국민연금도 가입기간동안 일정 금액을 납입하고, 노후에 연금 형태로 돌려받는 형태의 연금이지요.


국민의 노후 생활을 위해 국가가 운영하는 연금제도로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이 국민연금이지요.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국민연금의 수령 나이는 연금 제도의 초기에는 60세였습니다. 하지만 점차로 수령 나이가 개정되면서 이제는 출생 연도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설정이 되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정리

  • 1952년 이전 출생자 : 만 60세 수령 (조기 수령시 55세)

  • 1953년부터 56년까지 출생자 : 만 61세 수령 (조기 수령시 56세)

  • 1957년부터 60년까지 출생자 : 만 62세 수령 (조기 수령시 57세)

  • 1961년부터 64년까지 출생자 : 만 63세 수령 (조기 수령시 58세)

  • 1965년부터 68년까지 출생자 : 만 64세 수령 (조기 수령시 59세)

  • 1969년 이후 출생자 : 만 65세 수령 (조기 수령시 60세)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가입하고 납부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사람에게 지급이 되는데요, 만약 조기 수령을 원한다면 5년 일찍 받아볼 수 있습니다. 조기 수령을 하는 경우 원래 받아야 하는 예정액보다 적게 지급이 됩니다.


어떤 연금이든 마찬가지겠지만, 납부 기간이 길고 거치 기간이 길어지면 그만큼 연금 수령액은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최근에는 60세가 넘는다고 하더라도 경제 활동을 지속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노후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얻기 위해 수령 시기를 뒤로 미루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물가가 연동되어 수령액이 증액이 되는 증액식 연금으로, 시중에 나와있는 다른 금융상품들에 비해 유리한 점을 여러모로 가지고 있는 연금이기도 합니다. 다만, 국민연금의 취지가 노후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는데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만으로 노후를 보내는 것은 여러모로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국민연금 잘 활용하는 방법은?


방금 언급한 것 처럼 국민연금의 취지는 국민의 기본적인 노후 생활을 보장하는데 있습니다. 때문에 실질적인 연금 지급액이 매우 높은 것은 아니지요. 이런 국민연금이라도 충분히 전략적으로 활용한다면 실제 노후생활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국민연금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연금 활용방법 1. 10년 이상 장기로 가입하자


앞에서 이야기한 내용입니다. 국민연금 역시 일종의 연금인지라 가입 기간이 길어지고 납입액이 늘어나면 노후에 돌려받는 금액도 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10년 이상 가입하면 연금이 지급되지만, 10년으로 한정짓기 보다는 보다 장기적으로 가입하고 납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국민연금의 지급 기준에는 가입기간이 포함됩니다. 때문에 이직이나 실직 등으로 소득이 끊기는 경우 납부 예외신청을 통해 납입을 일시 정지하는 방법을 활용합니다. 


국민연금 활용방법 2. 연금액의 목표를 정하자




직장인이라면 급여중 일부가 국민연금으로 납부된 후 급여가 지급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자영업자나 임의가입자의 경우 국민연금 납부액이 임금에 연동되는 것이 아닙니다.  국민연금을 활용할 때에도 실제 노후에 필요한 금액을 계산하고, 국민연금으로 충당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목표를 결정한 후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활용방법 3. 부부가입이 더 유리하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퇴사후 국민연금을 유지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부부중 한 사람만 국민연금을 가입하는 경우에도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여유로운 노후를 원한다면 부부가 함께 가입해 납입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다고 할지라도 신청을 통해 임의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미래에 받을 연금액을 늘리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지요.


국민연금 활용방법 4. 국민연금에만 기대는 것은 금물




앞서서 여러차례 언급한 것 처럼, 국민연금은 국가가 국민의 노후에 대해서 기본적인 보장을 해주기 위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연금액을 최대한 늘릴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노후 생활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대부분이 사람들이 국민연금만으로 노후생활을 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때문에 국가에서는 국민연금 이외에도 여러가지 제도적인 혜택을 통해 개인 연금을 가입해 두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세제 적격 개인연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소득공제혜택을, 현재는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연금상품으로 저축과 세금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몇 안되는 금융 상품이 세제 적격 개인연금입니다. 노후 준비 이외에도 절세 대책을 세우는데도 유용한 것이 세제 적격 개인연금입니다. 세제 적격 상품은 노후에 연금 수령시 연금소득세가 원천징수되고, 중도 해지시 여러가지 불이익이 발생하므로 잘 살펴보고 가입해 두어야 합니다.


세제비적격 개인연금은 우리가 흔히 가입하는 금융회사의 연금상품으로, 가입 중간에는 따로 세금 혜택은 없지만 연금 수령을 할 때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연금입니다. 국민연금, 기업연금과 함께 3층 보장제도를 구성하면서 풍요로운 노후생활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바로 개인연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뿐만 아니라 노후에 대한 대비는 보다 젊을 때 부터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는 점점 고령화 되어 가고 있고, 정년퇴임의 기간은 점점 짧아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내가 일을 할 수 있어도 일자리가 부족하고, 의료 기술이 발달하면서 은퇴후 시간이 더 길어지고 있지요. 때문에 미리 준비하지 않는다면 매우 어려운 노후를 맞이할 수 있는 것이 요즘입니다.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노후 준비는 이제 필수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잘 알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지요. 아래에 함께 연결된 연금보험비교지원센터에서는 연금보험과 함께 전문가의 정확한 노후 설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방문해 보셔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면 노후 준비를 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연금보험비교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연금이 문제가 생긴다, 연기금이 곧 고갈된다 등등 국민연금에 대해서 여러가지 의견이 나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부정적인 부분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노후 준비를 이야기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뼈대입니다. 내가 내기 싫어도 국가는 국민연금을 걷어갑니다. 그러니 만큼 무조건 국민연금의 보험료가 비싸다, 너무 많이 걷어간다 생각하지 마시고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