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압류해지를 위한 개인회생 절차는?

통장압류해지를 위한 개인회생 절차는?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채무를 상환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급여통장과 유체동산 압류 상황을 맞이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방법을 찾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난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인 개인회생을 통해 압류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통장압류는 즉시 집행이 아니기 때문에


채권자 입장에서 통장 압류는 즉시 집행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채권자나 금융권은 각각의 절차를 밟아 통보, 가압류, 즉시 압류의 단계를 거치게 되지요. 때문에 통장 압류나 유체동산압류가 실제 이루어지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마련입니다. 이런 시간을 활용해서 차선의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그중 개인회생은 가장 확실한 대응방법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돈을 빌린 입장에서 아무래도 고민되고 어려운 부분이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대응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그만큼 더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통장 압류가 즉시 집행이 아니라 일정 기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들도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만약 약속어음이나 공증이 이루어 진 상태라면 즉각적인 압류 절차가 이루어 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더욱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제도는 채권자보다는 채무자에게 조금 더 유리한 제도로 볼 수 있습니다. 돈을 빌려준 사람의 입장에서는 상환 금액을 줄이고, 일정 부분 탕감시켜주기까지 하는 제도를 달가워하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지요. 때문에 개인회생의 진행 과정이 순탄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 것이 각 단계별로 정확한 준비와 충분한 법률 검토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만약 기간 내에 정상적인 절차 진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거나 혹은 접수한 절차가 법원에서 기각이라도 나게 되면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각종 압류와 신고, 채무 독촉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자 한다면 정확한 채무 파악과 정확한 법률 검토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전 준비들을 통해 개인회생 제도로 구제받을 수 있는 것인지 여부를 명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체감 실효성이 큰 개인회생 제도


정부에서 채무에 힘겨워 하는 사람들이나 신용불량자 등에 대한 구제 제도를 여러 방면으로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개인회생제도 뿐만 아니라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이나 혹은 국민행복기금 등을 통한 채무 상환 연장 등의 여러가지 제도가 존재하고 있지요. 하지만 위의 제도들은 압류상황에 이른 채무 상황에서 실효성을 기대하기엔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개인회생이라고 해서 무조건 신청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일정 자격 조건을 충족해야 하지요. 담보채무는 10억 이하, 무담보 채무는 5억 이하인 개인이 신청할 수 있고, 계속적으로 소득이 일어날 것을 증빙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재산보다 채무가 많아야 신청이 가능한 것도 사실이지요. 


대신 개인회생신청자격을 충족한다면 극심한 채무 독촉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물론 채권 추심과 통장 압류, 유체동산압류 등의 절차에서도 해방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의 가장 실질적인 효과는 최대 5년간 꾸준히 채무를 상환하고 나면 다 갚지 못하는 채무는 원금과 이자를 탕감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실질적인 혜택 이외에도 제도 접수 후 2주 정도면 법으로 채권 추심과 통장 압류등을 금지시킬 수 있습니다. 당장의 어려움을 방어할 수 있다는 점도 상당히 큰 메리트가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매년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앞서서도 언급 했듯, 정확한 법률 검토가 우선시 되어야만 기각의 가능성을 낮추고 개인회생을 인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회생신청자격조건을 충족하고 있는지,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 정확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제도의 정확한 법률 검토를 하는 방법은?


개인회생제도는 일정 자격이 갖추어져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채무를 탕감해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동안 성실하게 채무를 상환하고 나면 나머지 채무를 탕감해 주는 구조를 가졌기 때문에 성실하게 채무를 상환할 수 있는지 여부를 증명해야 하지요. 대표적으로 급여나 혹은 영업 이익 등을 최장 60개월간 마련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개인회생은 과소비나 도박, 사채 등의 채무 원인을 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채무들이 1~2년 이내에 급격하게 늘어난 것이라면 효과적인 개시나 인가의 확률도 떨어집니다. 때문에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부분은 현재 상황에서 개인회생제도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지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급지 및 중지 명령은 어떻게 받는지, 인가 결정이나 실제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어떻게 되는지 등의 세부적인 부분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내용들은 혼자서 계산하고 판단하기 보다는 법률적 지식이 쌓여있는 법률사무소와 이야기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개인회생에 대한 법률 내용을 무료로 상담해 주는 곳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곳은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입니다.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는 개인회생에 대한 다수의 경험을 지닌 법무법인으로 확실한 자격 검토를 기본으로 절차에 대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혼자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서류와 절차 진행에 대해서도 다른 법률사무소와 비교했을 때 저렴한 수임료로 수임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상담을 신청하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깊이 공감하면서 최선의 대안을 찾고자 더욱 노력하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는 만큼, 현재 통장 압류를 비롯한 각종 독촉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시라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아래에 개인회생 파산 무료법률센터를 함께 연결해 두었습니다. 실제 절차 대행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제반 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무료로 나누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우선 법률적인 조언을 받아보신 후에 정확한 방안을 마련보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생/파산 무료 법률 센터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