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 대출 자격 조건 및 한도 금리는?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 대출 자격 조건 및 한도 금리는?


지난번에는 근로복지공단 생활자금융자정책 중에서 혼례비대출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면, 이번에는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볼까 합니다. 근로복지공단 혼례비대출은 아래 관련글을 확인해 보시면 보다 자세하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Money/정부지원정책자금] - 근로복지공단 혼례비 대출 한도 금리 신청방법은?


그리고 이번에는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볼까 합니다.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자격 요건은?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은 소속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무한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근로복지공단의 생계안정자금정책중 일부입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의 신청 자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자격

  • 소속 사업장에서 3개월 이상 재직

  • 일용근로자의 경우 신청일 이전 180일 이내에 신고된 고용보험 근로내역서 근무 일수가 45일 이상인 경우

  • 월 소득 168만원 이하

  • 개인 사정으로 인한 휴직, 계절사업 등 사업장의 사업 구조상의 이유로 소득이 감소하는 경우 - 월 소득이 직전 달의 월 소득에 비해 30% 이상 감소한 경우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이 가능해 집니다.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의 한도, 금리, 상환방법은?


소액 생계비대출의 한도는 200만원 범위 내입니다. 금리는 연 2.5%이고 1년 거치 후 1년간 균등 분할 상환을 하게 됩니다. 근로복지공단의 생활안정자금융자의 경우 우리공단신용보증제도를 이용하는데요, 이 때 소액생계비대출의 경우 보증료 0.9%를 선공제하니 참고 사항으로 삼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융자 신청은 신청 사유 발생 후 6개월 이내에 신청을 해야 하고, 근로복지서비스의 서비스신청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수시로 접수를 받되, 우선 순위가 있는데요, 1차 순위는 감소된 후 월 소득이 낮은 근로자이고 2순위는 소득 감소 비율이 큰 근로자가 됩니다. 


신청을 하고 나면 7일 이내에 결과가 나오니 진행이 매우 빠른 것은 아니지만 매우 느린것도 아니랍니다.


신청시 필요한 서류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 필요서류

  • 소득감소 직전 1개월의 급여 명세서

  • 소득감소월(융자 대상월) 급여 명세서

  • 소득감소사실 확인서 (소액 생계비 융자용, 별지 서식 4호)




[참고]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로 부족하다면?


갑작스레 급여가 줄어든다거나 매우 큰 자금은 아니지만 자금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 많은 고민이 생기기 마련이지요. 근로복지공단의 소액생계비대출은 한도가 200만원까지로 이율은 매우 낮지만 한도 역시 매우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추가적으로 대출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면 근로복지공단의 소액생계비대출만큼의 금리는 아니지만 정부지원서민대출을 활용해 보시면 시중 신용대출보다 약간은 더 원활하게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은 어디에서 신청을 하느냐에 따라서 대출 가능 여부가 달라지곤 합니다. 햇살론을 다루는 곳이 제2금융권 저축은행이다보니 자체적으로 대출 보유를 얼마나 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심사가 까다로워지기도 하고 무난해 지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을 찾아 신청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혹시라도 근로복지공단 소액생계비대출이 약간은 부족해 추가적인 대출이 필요하다면 아래에 함께 연결된 햇살론센터를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껍니다. 신용 등급이 높지 않다고 하더라도 대출이 가능하고,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으로 정평이 나있는 햇살론 센터이니 만큼 많은 도움이 되실텐데요, 신용점수 하락 없는 대출 가능 여부조회와 함께 불법 중개 수수료도 절대 없는 곳이라서 더 믿을 수 있는 센터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