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 기업회생절차 및 기간은 어떻게 될까?

법정관리 기업회생절차 및 기간은 어떻게 될까?



지속적으로 시장 경제가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면서 기업회생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업경영이라는 것은 치열한 경쟁과 경영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항상 도산과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상존하는데 비해 대부분의 경영자 입장에서는 도산, 기업회생, 구조조정 등의 경험이 부족할 수 밖에 없지요. 그래서 자금상의 문제로 인해 유동성 위기라던가 과도한 금융 비용의 위기 등이 찾아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고려해 볼 수 있을만한 것이 바로 기업회생, 법인회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법정관리기업이라는 말이 더 익숙하기도 한 것이 바로 기업회생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법정관리 기업회생 절차와 기간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고, 기업회생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법률 상담을 받아볼 수 있는 실력있는 법률사무소까지 이야기를 하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법정관리 기업회생 절차는 어떻게 될까?

법정관리 기업회생절차 및 기간은 어떻게 될까?



법정관리 기업회생의 절차 흐름도는 위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기업회생 신청 후 심사 과정을 거쳐 개시를 할 것인지를 결정정하고, 이하 세부적인 과정을 거쳐 회생 절차가 진행이 되지요. 흐름도에 의거해서 기업회생의 절차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법정관리 기업회생 절차 정리


1. 기업회생 신청

2. 보전처분 및 중지명령, 포괄적 금지 명령 - 채무자 보호를 위해 기업 재산에 대한 보전 처분 및 중지 명령으로 강제 집행을 금지

3. 대표자 심문 및 현장 검증 

4. 개시결정 - 회사의 불안요소를 줄이기 위해 신청 1개월 이내에 개시여부를 결정

5. 채권자 채무 확정 

6. 자산 실태 조사 및 기업 가치 평가 

7. 제1회 관계인 집회 - 개시 결정부터 4개월 이내 이해 관계인으로부터 회생 절차 적정성 여부 의견 조율

8. 회생계획안 제출 - 회생 계획과 변제 계획 제출

9. 제2회, 3회 관계인 집회 - 회생 계획안의 찬성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

10. 회생계획인가 결정 또는 폐지

11. 회생계획수행

12. 절차 종결 - M&A, 회생절차종결 및 폐지, 파산 선고 등 계획 수행에 따라 절차를 마무리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법정관리 기업회생이 진행이 되는 것이지요.


 

 




법정관리 기업회생의 기간은 얼마나 소요가 될까?

법정관리 기업회생절차 및 기간은 어떻게 될까?


법정관리 기업회생의 경우 신청을 하고 정상화가 되기까지 얼마의 기간이 소요되는지 여부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입니다. 기업회생 신청 후 1개월 이내에 개시 여부를 결정하고, 개시 결정부터 4개월 이내에 1회 관계인 집회가 진행이 되지만,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해야할 필요가 있지요. 


기업회생 절차의 소요 기간은 평균치를 가늠하기 매우 어려운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절차를 신청한 기업의 협조, 확인 시기 등이 모두 다르고, 채무 범위에 다른 재무제표 작성에서도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빠르게 준비를 하고, 신청을 하느냐에 따라서 최종적인 기간도 달라지는 것은 물론이고, 신청 전 서류 준비에만 최소 14일에서 30일 가량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법정관리 기업회생절차 및 기간은 어떻게 될까?



각 지방 법원에 따라서 금지 명령 및 보전처분, 개시 결정까지의 기간도 상이하며, 통상적으로 보면 금지 및 중지 명령까지 시간은 7일 내외, 개시 결정까지 30일, 인가 결정까지 150일에서 300일 이상까지 소요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전 검토작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이기도 하고, 각 지방법원의 사례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하는 만큼 상황에 따라 얼마의 기간이 필요할 것인지는 자세한 법률 상담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법정관리 기업회생절차 및 기간은 어떻게 될까?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법률 사무소는 기업회생/파산 무료 법률 센터 컴퍼니로우입니다. 컴퍼니로우는 (주)삼성건설, (주)대진방수, (주)태암, (주)태건레미콘, 우리담배(주), 우리담배판매(주) 등 다수의 기업회생절차를 해결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법률 사무소이지요. 

현재 컴퍼니로우에서 초기 법률 상담을 유선을 통해 무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회생 절차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많은 도움과 정보를 얻어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기업회생/파산 무료 법률 센터 컴퍼니로우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시면 기업회생에 관한 이야기 뿐만 아니라 기업파산이나 일반회생에 관한 정보들도 풍부하게 얻어보실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껍니다. 또한 사전 예약을 하게되면 주말이나 야간 상담도 가능하니 부담 가지실 필요 없이 이야기를 나누어 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정확한 진단과 풍부한 경험으로 기업회생을 진행하는 곳으로 정평이 난 곳입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 이를 헤쳐나갈 수 있는 길을 함께 찾아보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