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 탄생석 - 진주의 의미는?

6월의 탄생석 - 진주의 의미는?


6월은 진주의 계절입니다. 세상에 수 많은 보석들 가운데 진주는 유일하게 패류(조개류)가 만들어낸 형태 그대로를 보석으로 사용하지요. 그래서 진주에는 패류에서만 볼 수 있는 특유의 광택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달의 이야기 6월은 6월의 탄생석 진주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진주의 의미는?


진주는 색상이 다양한 만큼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순, 순결, 매력을 상징하는 것을 기본으로 고대 그리스에서는 쾌락의 상징으로 보기도 했지요. 인도에서는 사랑의 보석으로도 여겨졌습니다. 


진주를 몸에 지니고 있으면 지니고 있는 사람의 몸에 열량을 제공하고, 기력을 높여준다고합니다. 피부를 보호하며 면역력도 강화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하지요. 과거에는 실제로 진주를 가루로 내어서 지열제로도 사용했었습니다. 


진주는 하얀색, 검은색, 실버, 골드, 옐로우 등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흑진주가 최고의 권위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천연 진주와 양식 진주


진주는 형태가 방울모양 혹은 원형으로 완전할 수록 가치가 높아집니다. 또한 색이 짙어질수록 가치가 높아지지요. 진주는 진주모로 덮여진 연체동물들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해수 굴이나 담수 대합 조개중 일부에서 진주가 만들어 지지요. 이들 외에도 다른 연체동물들에 의해 만들어 지기도 하는데 이 경우 진주 광택이 없어 좋은 진주로 보지 않습니다.


양식 진주는 패각을 가진 연체동물의 패각 안쪽에 인위적으로 이물질을 넣어서 만들어 지기 시작했습니다. 1890년대에 이르러 일본 미키모토 고치키는 조개 안쪽에 있는 진주층의 매우 작은 조각들을 조개의 조직속에 넣어 진주를 양식하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양식 진주는 실제로는 자연산 진주와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식 진주는 모조 진주나 플라스틱 등으로 만든 가짜 진주와는 다르게 진주조개에 인위적으로 이물질을 삽입해 양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천연 진주와 큰 차이가 없는 것이지요. 다만 양식 진주는 진주층이 얇아 천연 진주에 비해 값이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연 진주와 양식 진주를 눈으로 구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X선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구분해 낼 수 있습니다. 


진주의 관리


진주는 광물에서 채취한 보석이 아니라 생물체에서 만들어진 유기물질 보석입니다. 때문에 무기물질 보석들에 비해 약하고, 산이나 수분, 온도에 민감한 보석이기도 합니다. 수분이 너무 많아도 광택을 잃어버리고, 너무 건조하면 뒤틀려 버립니다. 온도가 너무 높은 곳에서도 변색과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사우나나 찜질방에서 진주는 금물입니다.


다른 광석들과 함께 보관을 하면 변색이나 변질이 될 수 있으니 단독 보관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약하고 무르기 때문에 초음파 세척기로 세척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안경을 닦을 때 사용하는 천 등으로 닦아서 단독 보관을 해야 하지요.


수돗물에는 화학 성분이 포함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주의 성질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몸이 산성의 성질이 강한 사람은 1년에 한 번쯤은 줄을 새 줄로 바꿔주는 편이 좋습니다. 


보관을 할 때에는 휴지에 싸서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Enjoy > 이달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의 탄생석 - 에메랄드의 의미는?  (0) 2016.05.02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