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청귤은 감귤이 익기 전의 청색 귤을 의미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감귤의 당도라던지 적정 생산량을 위해서 솎아낸 귤을 의미하지요. 지난해였던가 제주댁 이효리씨가 청귤청을 담가 꽤 유명해 지기도 한 이 청귤은 의외로 여러가지 효능 효과가 있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건강 먹거리중에 하나입니다. 무엇보다도 청귤은 레몬같이 언제나 만나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혹은 귤이 제대로 익기 전 초가을에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메리트가 있기도 하지요.


매년 시기가 되면 청을 담그곤 했는데요, 매실청은 2~3년에 1회정도씩, 계절에 따라 딸기청이나 레몬청 같은 것들도 담가서 맛있게 타먹곤 했었습니다. 올해는 청귤청을 담가봤는데요, 담그고 약간 이른감이 있지만, 따뜻하게 한 잔 타먹어 보니.. 쌀쌀해지는 날씨에 제법 잘 어울리는 것은 물론이고.. 한겨울 눈이 내릴 때 창밖의 눈을 보면서 마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로 나는 향과 맛이네요.^^;;


그래서 이번에는 청귤청이 어디에 좋은건지 간단하게 짚어보고 청귤청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이야기 하고 포스팅을 마무리 할까 합니다.



청귤과 청귤청의 효능은?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청귤의 껍데기, 그러니까 청피의 경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할 정도로 효능이 좋고 귀하다고 합니다. 일반 진피에 비해서 비타민의 함유량이 높고,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지요.


청귤에는 레스피라딘이라는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입니다. 이 성분은 지방 세포 분화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지요. 여기에 청귤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다이어트 음식들에 많이 포함된 성분들로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상당히 효율적이지요.


청귤의 대표적인 효과중에 하나는 항산화 효과입니다. 카로티노이드나 페놀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나 성인병 예방에 효율적이지요. 


청귤의 놀라운 효과중에 또 다른 하나는 바로 항암효과입니다. 청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나 리모노이드는 발암과정중에 개시 단계를 억제하는데요, 특히나 전립선암이라던지 췌장암의 항암 효과에 좋은 것이 청귤이랍니다. 


청귤은 솎아낸 시기에 따라서 생과로 먹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생과로 먹기엔 어려움이 따릅니다. 직접 맛을 보니.....-_-;;; 레몬을 드시는거나 큰 차이가 없을 정도....-_-;;; 그래서 대부분은 청을 만들어서 먹게 되지요. 


청귤청을 직접 먹어보니.. 향이 우선 좋고, 당도야 청을 담글 때 설탕으로 조절해서 드시면 되지만 많이 달지 않게 만들어 마시면 은은한 귤의 단맛을 느끼기에도 좋더군요.^^;; 개인적으로는 건강에는 좋지만 달고 시고 자극적인 매실청이나 레몬청, 딸기 청보다는 청귤청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청귤청은 비타민C 가 풍부하기 때문에 거칠어진 피부나 피로 회복 등에도 상당히 좋구요, 매실청처럼 소화를 돕기도 합니다. 고혈압에도 좋고, 이뇨 작용에도 효율적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진정 효과도 있기 때문에 무언가 곰곰히 생각할 때 청귤청 한 잔 타먹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하구요.


간과 담에 좋아서 가슴 통증이나 위장의 통증, 간질환 등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경우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유방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지요.


음식을 먹고 체한 경우 따뜻하게 타서 드시면 도움이 되구요, 담배를 피신다거나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의 경우 거담제로도 좋으니 참 매력적인 건강 음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 법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저 역시 이번에 청귤청이 처음이었는데요, 청귤청을 담그면서 알게된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청귤의 크기. 청귤은 기본적으로 감귤의 당도나 생산량을 조절하기 위해 솎아애는 귤입니다. 때문에 과실의 크기가 그다지 크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이지요. 


이 말은 곧.. 같은 키로수라고 하더라도 슬라이스를 쳐야 하는 과실의 양이 많다는 소리...-_-;;; 그래도 레몬청처럼 씨를 빼는 경우가 거의 없으니 손은 확실히 덜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청귤을 시켜야 겠지요. 제주 감귤 농장에사 날아온 청귤입니다.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이번에 청귤은 총 10kg을 시켰습니다. 5kg은 우리 집에서 먹을 꺼구요.. 나머지 5kg는... 외주(?)로 설탕을 협찬(?) 받고 담가주기로 했습니다.^^;;


청귤은 오픈마켓에서 쉽게 구입을 하실 수 있으신데요, 농장에서 바로 오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청을 담가보니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3kg 정도면 한 계절 보내기에 충분할 듯 한데요, 가격대는 3kg가 12000~16000원 수준, 5kg의 경우 14000~18000원 수준으로 형성이 되어 있더군요. 과실의 크기나 유기농 여부 등이 가격에 역시 영향을 미치는 것 같더라구요.^^;;


무농약의 경우 가격대가 약간 더 높은 것이 사실인데요, 껍질째로 담그는 것인 만큼 무농약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11번가에서 청귤을 구입했는데요, 여기 청귤이 좋아서 판매자 즐겨찾기(?) 같은 것도 해두었습니다.^^;; 


저 역시 다른사람들의 평에 민감한지라.. 판매량도 많고 평가도 좋은 곳이더라구요.^^;;


11번가 청귤 확인 CLICK


꼭 여기가 아니라고 해도 청귤 검색해 보시면 상당히 판매자가 많으니 마음에 드는(?) 분 선택하시면 되실껍니다.^^;;


여튼.. 이렇게 청귤을 구입하고 나면 소독 작업을 합니다.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을 청귤에 뿌린 후에 다시 물을 넣고 소독을 하는 거지요. 아무래도 껍질째로 담그는 청이다 보니 소독에 많은 신경을 쓰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색이 참 곱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을 뿌리고 물로 헹구는 것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구요~ 다시 소독용 식초를 물에 타서 2차 소독을 합니다. 소독용 식초라고 특이한 것은 아니구요, 시중에서 파는 식초랍니다.^^;;


이렇게 식초로 2차 소독 후에 팔팔 끓는물에 살짝 한 번 데쳐서 3차 소독을 합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당연히 안되겠지요? ^^;;


3번의 소독을 진행하니 벌써 집안에는 청귤 향이 그득하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청귤청 담그기!!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열심히 청귤을 슬라이스 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청귤은 기본적으로 일반 감귤에 비해서 크기가 조금 작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청귤청을 목적으로 생산을 하면 과실이 큰 귤도 따내겠지만, 감귤의 당도와 생산량을 조절하는 측면에서 따내는 것이 청귤이기 때문에 약간 과실의 크기가 작은 것도 사실이지요.


그래서 여기서 또 하나의 팁..


슬라이스를 칠 때에는 슬라이스 강판으로 하기엔 어려움이 좀 따릅니다. 그리고 일반 칼로 슬라이스를 치는 것도 약간 더디다고 해야 할까요.^^;;


TIP 1. 일반 부엌 칼로 슬라이스를 치실 때는 칼을 너무 갈지 마세요. 작은 청귤을 많이 슬라이스 해야 하기 때문에 자칫 손을 다칠 위험이 있답니다. 약간 무딘 칼로~!!


TIP 2. 일반 부엌 칼 보다는 과도로 슬라이스를 쳐보세요. 슬라이스치는 속도도 빨리지고 컨트롤 하기도 쉬워서 손을 다칠 위험도 많이 줄어든답니다.^^;;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요로케 열심히 청귤을 슬라이스 쳤습니다. 와이프와 함께 둘이서 10KG를 자르려니 그것도 상당히 고생이네요.^^;;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일반 가정이라면 10KG까지는 필요 없을 듯 하고.. 3~5KG이면 한 계절 충분히 나실만한 양이 나올듯 하니 너무 많이 하는 것은 고생이 아닐까....-_-;;; 하는 생각입니다.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이제 설탕으로 조치를 해야할 시간... 일반적으로 청을 담글때는 설탕과 과실을 병에 번갈아서 차곡 차곡 넣는 것이 보통이지요. 물론 청귤청을 담글때도 그렇게 하는 경우도 많구요. 하지만 슬라이스를 쳐서 과실청을 담근다면 설탕으로 버무린 후에 병에 옮겨 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버무린 다음에 옮겨 닮는다고 모든 설탕을 다 넣어서 버무리는 것은 아니구요..


기본적으로 청을 담글때는 과실:설탕 비율이 1:1이잖아요. 이 중에 설탕을 1/3 이나 1/2 가량을 넣고 버무린 후에 나머지 설탕은 병에 담을 때 층층이 켠켠이 넣는 거지요.



저처럼 너무 단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집이라면 설탕의 양을 조절하는데도 용이하고.. 설탕이 조금 더 빨리 녹는 것도 사실이구요.


이번에 설탕은 협찬(?)을 받은 거라서.. 백설탕이 아닌 황설탕으로 청을 담갔습니다. 색감은 백설탕으로 담는 것이 훨씬 예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충분히 예쁘게 나오더라구요.^^;;


참고로 청귤청은 과실과 설탕을 1:1로 담그면 청귤의 당도가 높기 때문에 매우 달게 나온답니다. 대략 과실 : 설탕 비율을 1 : 0.6 에서부터 1 : 1 비율 사이에서 찾는 것이 좋아요~ 이번에 담근 경우에는 대략 1: 0.8 정도 된 것 같네요.^^;;



청귤청 만들기 청귤청 만드는법 청귤 효능 청귤청 효능은?



이번 청귤청은 담그는 사람이 매실처럼 대중화 된 것이 아닌지라.. 작은 병에 여러병 담았습니다. 주변에 친한 지인들께 겨울 잘 나라고 선물로 드릴 예정이라서요. 


청귤청을 담그면 상온에서 3~4일 가량 두시면 설탕이 녹습니다. 과즙이 워낙에 풍부한 청귤이라서 의외로 금방 녹기도 하더라구요. 상온에 3~4일 둔 후에 냉장보관하시는데, 대략 1주일 후 정도면 드실 수 있습니다.


드실때는 따뜻한 물을 끓여서 차로 타 드셔도 좋고, 탄산수와 함께 에이드로 드셔도 좋답니다.


향긋하고 달콤한 청귤향에 여유를 가지게 만드는 청귤청.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청귤청 한 번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