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구제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개인회생 절차는 어떻게 될까?


신용불량자 구제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개인회생 절차는 어떻게 될까?


신용불량자 구제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개인회생 절차는 어떻게 될까?




신용불량자 구제를 위해 나라에서 여러가지 제도를 만들어서 시행하고 있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실껍니다. 하지만 구제 방법중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이야기되는 개인회생에 대해서는 꺼려하시는 분들이 계신것도 사실이지요. 아무래도 법원에 신청을 해야 하고, 기간적인 부분도 존재하는지라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인가가 나게 되면 이자는 물론이고 다 갚지 못하는 원금까지 탕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격이 되신다면 가장 우선순위로 고려를 해보셔야 하는 제도가 바로 개인회생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개인회생제도의 신청 자격이 어떻게 되는지, 절차는 어떻게 진행이 되고, 개인회생을 진행함에 있어서 보다 믿을만한 법률 사무소까지 함께 소개해 드리면서 포스팅을 마무리 할까 합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


신용불량자 구제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개인회생 절차는 어떻게 될까?




개인회생은 채무 한도 내에서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혹은 채무로 인해 신용불량자가 된 개인채무자가 신청할 수 있는 신용회복지원제도입니다. 법원에서 판사의 판결에 의해 결정이 나기 때문에 기각이 나지 않도록 정확하게 신청 자격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회생 신청 자격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채무자 - 개인파산의 경우 채권자가 신청이 가능하지만, 개인회생은 채무자 본인만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개인채무자는 단순히 신용불량자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채무를 상환하고 있지만 과도한 상환 금액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추후 상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개인 채무자들도 포함이됩니다.

  • 지급불능상태 혹은 이에 준하는 상태 - 현재 과도한 채무 상환이 어려워 채무 상환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신용 불량자가 된 사람이나 혹은 향후 그럴 염려가 있는 사람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채무가 재산을 초과한 상태인 사람을 지급 불능 혹은 이에 준하는 상태로 판단하게 됩니다.

  • 계속적인 수입이 있는 사람 - 개인회생은 정상적인 경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변제 계획에 의거해서 최장 5년간 채무를 성실하게 상환하게 되면 다 갚지 못하는 채무를 탕감해 주게 됩니다. 때문에 계속적으로 수입이 있고, 정상적으로 경제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시행이 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계속적인 수입이라는 것은 일반적인 회사 정직원 뿐만 아니라 사업자, 비정규직, 아르바이트등 수입의 종류를 따지지는 않습니다.

  • 부채액의 한도 - 개인회생은 일반회생이나 개인 파산과는 다르게 한도액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총 채무가 신용채무의 경우 5억 이내, 담보 채무의 경우 10억 이내의 채무자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금액의 기준일은 개인회생 개시 결정일이기 때문에 이자 등으로 인해 기준 금액이 초과되면 기각이 됩니다. 때문에 채무액이 한도와 근접하다면 하루 바삐 신청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구제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개인회생 절차는 어떻게 될까?




  • 낭비자 신청 가능 - 개인회생의 또다른 장점을 꼽아 보자면 채무의 원인과 종류를 따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낭비로 인한 부채이든 도박으로 인한 부채이든 상관이 없으며, 채무의 종류 또한 금융기관채무이든 사채이든 모두 탕감이 가능해 지지요.

  • 타 채무조정 절차를 진행하는 사람도 가능 - 현재 개인워크아웃 등의 채무조정정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개인회생 인가를 받은지 5년 이내의 사람이 다시 신청을 하는 것은 기각 사유에 해당합니다.

  • 급여가압류가 들어갔어도 신청 가능 -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의 경우 종종 급여 가압류로 인해 제대로 수입을 보장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개인회생이 시작이 되면 이 부분의 법원 명령은 취소가 되기 때문에 급여 가압류는 해제가 되고, 새로운 변제 계획에 의거해서 개인회생 채무액 변제가 시작이 됩니다.

  • 조건이 맞는다면 신용불량자 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신청 가능


개인회생 신청 자격의 가이드 라인이 확인되었다고 하더라도 실제 자신의 상황에 맞게 판단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개인회생 무료 법률 지원센터 크레딧 헬퍼를 통해 개인회생 신청 자격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실껍니다.




 

 


개인회생절차는 어떻게 되나?


신용불량자 구제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개인회생 절차는 어떻게 될까?



개인회생 신청 자격에 부합하신 분들 혹은 아직 확인해 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도 개인회생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껍니다. 개인회생 절차를 간단하게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변제 계획안과 신청서를 작성해서 법원에 제출을 하게 되면 법원에서는 개인회생위원을 선임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전 처분에 대한 중지 명령이 이루어 지지요. 이후 1개월 이내에 개시 결정을 받게 됩니다. 개시 결정이 이루어 지면 이후 2개월 이내에 채권자 의의 기간을 거쳐 채권자 집회가 이루어 지고, 채권 조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변제 계획안이 인가가 이루어 지게 됩니다. 


변제 계획안이 인가가 되면 개인회생위원의 감독 하에 변제 계획안을 수행하게 되고, 최대 5년 이내에 성실하게 변제 계획을 이행하게 되면 면책 결정을 받게 됩니다. 또한 변제 계획 수행중 이직이나 실직 등 경제 상황이 변하게 되면 이에 맞게 수정변제 계획을 제출할 수 있으니 상황이 변한다고 하더라도 보다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변제 기간중 변제금 상환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혹은 재산 은닉 등 부정적인 방법이 적발되면 면책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구제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개인회생 절차는 어떻게 될까?



개인회생을 정확하게 신청하고 또 제대로 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철저한 서류 준비와 정확한 변제 계획안을 작성하고, 보정 서류 등을 다시 만들어 내는 등의 법률 행위를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서민의 입장에서 이런 법률 활동이 힘겨운 것이 사실이기도 하지요. 또한 잦은 채무 독촉과 불법 채권 추심 등으로 고통받고 있으신 분이라면 아래에 연결된 링크를 통해서 구체적인 대응 방법과 준비 방법을 상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개해 드리는 법률 사무소는 개인회생 파산 무료 법률 지원센터 크레딧 헬퍼로 개인회생 시작과 함께한 변호사와 전문 법률가들이 각 지방법원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사항까지 상세하게 이야기 하고, 현재 상황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저렴한 수임 비용은 물론이고 무엇보다도 신청하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함께 공감해 주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기 때문에 밎고 상담해 보시면 분명 희망의 길을 찾아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개인회생 파산 무료 법률 지원센터 크레딧 헬퍼 바로가기


부채가 많다는 것은 분명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이 것이 죄를 지은 것은 아닙니다. 채무가 많다는 이유로 과도한 채무 독촉과 불법 추심 때문에 정상적으로 일을 하기 힘들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있으시다면 타개할만한 충분한 대책을 세워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행동하는 사람에게 결과가 나타나기 마련이지요. 희망도 마찬가지랍니다.



 ◇ 유용한 사이트 모음


 개인회생 파산 지원센터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hopecenter


 무료 법인 설립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workcente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